『과정평가형 자격』정보처리산업기사(자바(JAVA)스프링(SPRING)개발자)취득과정
지역인재양성을 위한 MSA기반 크로스 플랫폼(자바,Springboot,Flutter) 개발자 과정
(롯데)기업맞춤형 프로젝트 기반 백엔드 개발자 양성과정
자바&Springboot 크로스 플랫폼(풀스택)융합 응용SW개발자 양성과정
(생성형AI활용)Springboot 기반 웹개발과 Flutter 기반 앱개발 실무양성 심화과정
[디지털컨버전스]자바기반 크로스 플랫폼(풀스택)융합 응용SW개발자 양성훈련
[디지털컨버전스]자바스프링(Spring)기반 융합개발자 양성훈련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디지털컨버전스)공공데이터 융합 자바(JAVA)/스프링 개발자 양성과정
자바 웹 개발 단기속성 핵심완성
자바(JAVA), 스프링 활용 모던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출판)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시각출판편집 디자이너 양성(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과정
(출판)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실무 양성과정
[공공디자인]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포토샵 일러스트활용 공공디자이너 양성과정
(디자인기업연계 프로젝트형)출판,편집 디자인 실무양성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실기(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취득및 취업과정
(시각디자인)시각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그래픽디자인)실무과정
시각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GTQ)양성과정
출판·편집디자인 양성과정(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
[한번에 취득하는]컬러리스트산업기사기사 실기 취득과정
[자체시험센터]포토샵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 2급 자격증
[공식시험센터]포토샵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 2급 자격증
[자체시험센터]일러스트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i 2급 자격증
[공식시험센터]일러스트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i 2급 자격증
일러스트 편집디자인(39)
포토샵 편집디자인(39)
포토샵 활용 및 GTQ1급 자격증 취득과정(60)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실기)
그래픽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과정
[디자인]컬러리스트 자격증 취득과정(실기)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일러스트 Illustrator활용)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포토샵 Photoshop활용)
『과정평가형 자격』실내건축기사(캐드(CAD)맥스(MAX)스케치업,Enscape활용)취득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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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M)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맥스), 실내건축 실무 양성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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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M]건축설계&실내건축인테리어(캐드(CAD),스케치업,MAX활용 3D공간 제작)
[BIM]건축설계&실내건축인테리어(캐드(CAD),스케치업,Enscape활용 3D공간 제작)
『초정밀』기계부품 설계 취업을 위한 2D,3D 공정 설계(파이썬,AUTOCAD,3D인벤터,CATIA)과정
제너레이티브 디지털 전환 설계(자동화 기계설계 실무입문)양성
[한번에 취득하는 검정형]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 (캐드,인벤터)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실내건축산업기사 실기 (제도,작업형)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실기 (캐드,스케치업)취득 및 취업과정
기계설계산업기사(일반기계기사,기계제도기능사,캐드인벤터활용)실기작업형
실내건축설계캐드(AutoCAD),스케치업(SketchUP)입문과정
[문화관광]AI기반 지역특화 문화관광 영상콘텐츠 제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RunwayML,스테이블디퓨젼)과정
『과정평가형 자격』멀티미디어콘텐츠전문가(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3DMAX(맥스),스테이블디퓨젼)
(기업연계프로젝트형)메타버스 콘텐츠(Unity기반 실감형, VR/AR/XR)제작자 양성
최신밈과 AI툴을 활용한 마케팅영상스타일리스트 양성(프리미어,에펙,스테이블디퓨젼)
생성형AI를 활용한 디지털 영상크리에이터 양성과정(프리미어,에펙,MAYA)
실버케어 마케팅(2D/3D)애니메이션 영상 실무 양성과정(프리미어,에펙,MAX)
[게임콘텐츠제작](3D모델링,애니메이션)게임그래픽디자인실무양성
[게임콘텐츠제작]게임애니메이션&영상(CG,VFX)편집실무 양성훈련
[멀티미디어]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시네마4D 활용 영상편집디자이너 양성
유튜브(Youtube) 콘텐츠를 위한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모션그래픽)실무 양성과정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시각영상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프리미어,에펙,모션그래픽) 양성과정
유튜브영상편집제작(프리미어,에펙,광고영상,모션그래픽)과정
영상편집제작모션그래픽(프리미어,에펙) 기초부터 포트폴리오까지
『공식시험센터』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공식시험센터]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FAT1급, TAT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컴활 1급(필기+실기)자격증 및 OA실무활용 취업과정 (30)
컴퓨터활용능력 1급 OA실무(엑셀,엑세스) 필기, 실기 자격증 취득 및 취업과정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실기) 자격증 취득과정 및 취업과정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실기) 자격증 취득 및 취업과정
안녕하세요! 그린컴입니다.
오늘은 3D 스캐닝 기술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하는데요. 보통 스캐닝이라고 하면 각종 문서나 사진 등을 2차원적으로 인식하여 컴퓨터에 입력 시키는 방식을 떠오르게 되죠. 하지만 최근에는 3차원적으로 스캔이 가능하고 이 기술이 각종 산업에 큰 영향을 끼치며 발전을 가져다 주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그렇다면 이 스캐닝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어떤 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할까요?
3D 스캐닝의 원리
3D 스캐닝 기술은 실제 물체 또는 환경을 분석하여 모양과 색상 등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프로세스를 말하는데요. 3D 스캐너의 방식은 크게 접촉식과 비접촉식으로 나뉘어집니다. 접촉식은 말 그대로 센서 등의 장치가 물체의 표면에 직접 닿게 하여 스캐닝하는 방식이고 비접촉식 방식은 가시광선, 레이저 등과 같은 빛을 사용하여 반사된 빛의 시간, 거리 등의 측정을 통해 물체의 3차원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식입니다.
[이미지 출처:www.prototech.co.kr]
접촉식의 경우 대부분의 제조업에서 오래 전부터 활용되어 왔는데요. 정확도가 우수하기는 하나 물체에 직접적인 접촉으로 인한 변형이나 손상을 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비접촉식 방식에도 많은 방법들이 있지만 그 중 가장 대표적인 방법인 TOF(Time of Flight)는 빛을 물체에 투사하여 그 빛이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해 물체와 측정 원점 사이의 거리를 구하는 기술로 시간을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가에 정확도가 좌우되는데요. 현재 기술로는 약 1mm 단위까지의 측정이 한계여서 건물과 같은 대형물 측정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3D 스캐너의 활용
1) 영화 산업
3D 스캔을 활용한다면 영화의 촬영지를 미리 파악하기가 편리할텐데요. 스캔으로 얻은 데이터를 보며 스토리를 짤 수도 있고 촬영 방법, 구도 등의 계획을 보다 체계적으로 세울 수 있어 보다 효율적으로 촬영 준비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실제로 촬영을 한 것인지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들어 낸 것인지 구분이 안 갈 정도로 영화계의 CG 기술은 날로 발전하고 있는데요. 그 발전에는 3D 스캐닝 기술이 한 몫 하지 않았을까 합니다. 높은 정밀도와 해상도를 가진 스캐너가 자동차, 건물 등과 같은 물체들을 빠르게 스캔하여 데이터를 만들어 내고 있기 때문에 그래픽 작업자들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다고 하네요.
2) 게임 산업
영화 그래픽 작업에서와 비슷하게 게임에서 또한 3D 스캐닝 기술이 아주 잘 활용되고 있는데요. 실제 사람을 스캐닝해서 캐릭터 등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보다 사실적인 움직임이나 표정 등을 표현할 수 있다고 합니다. 3D 스캐닝의 도움 덕분에 실제 영화를 보는 듯한 훌륭한 그래픽의 게임들을 만날 수 있게 되었네요.
3) 의료 산업
3D 스캐닝을 접목한 여러 분야들 중 개인적으로 가장 관심이 가는 곳은 의료 산업인데요. 3D 스캐닝이 우리의 몸을 측정하고, 3차원 모델을 제작하여, 진단, 수술, 교육 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인체의 데이터화를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가상 수술 시뮬레이션, 맞춤형 의료 기기 제작 등 예전에는 상상도 못했던, 편리하고 훌륭한 의료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해준 3D 스캐닝 기술에게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4) 제조 산업
엔지니어링 및 제조 분야에서는 측정과 품질 관리가 가장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 이전에는 수동으로 측정값을 수집하고 관리해야해서 비효율적인 작업이 이루어졌는데요. 현재는 신속하고 정확하게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기 때문에 3D 스캐닝 기술이 이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3D 스캐닝을 이용한다면 제품 시험 생산 단계에서 여러 문제를 발견하기도 쉽기 때문에 현재 제조업에서는 없어서는 안 될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3D스캐닝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고 그 덕에 이미 많은 산업들이 큰 발전을 이루어냈는데요. 불필요한 비용은 줄이면서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으니 3D 스캐닝을 잘 활용할 줄 알아야만 성공한다는 말이 과장이 아닐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 산업에서의 계속된 3D 스캐닝의 활용으로 보다 더 나은 삶을 우리에게 가져다 주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