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평가형 자격』정보처리산업기사(자바(JAVA)스프링(SPRING)개발자)취득과정
지역인재양성을 위한 MSA기반 크로스 플랫폼(자바,Springboot,Flutter) 개발자 과정
(롯데)기업맞춤형 프로젝트 기반 백엔드 개발자 양성과정
자바&Springboot 크로스 플랫폼(풀스택)융합 응용SW개발자 양성과정
(생성형AI활용)Springboot 기반 웹개발과 Flutter 기반 앱개발 실무양성 심화과정
[디지털컨버전스]자바기반 크로스 플랫폼(풀스택)융합 응용SW개발자 양성훈련
[디지털컨버전스]자바스프링(Spring)기반 융합개발자 양성훈련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디지털컨버전스)공공데이터 융합 자바(JAVA)/스프링 개발자 양성과정
자바 웹 개발 단기속성 핵심완성
자바(JAVA), 스프링 활용 모던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출판)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시각출판편집 디자이너 양성(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과정
(출판)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실무 양성과정
[공공디자인]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포토샵 일러스트활용 공공디자이너 양성과정
(디자인기업연계 프로젝트형)출판,편집 디자인 실무양성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실기(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취득및 취업과정
(시각디자인)시각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그래픽디자인)실무과정
시각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GTQ)양성과정
출판·편집디자인 양성과정(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
[한번에 취득하는]컬러리스트산업기사기사 실기 취득과정
[자체시험센터]포토샵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 2급 자격증
[공식시험센터]포토샵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 2급 자격증
[자체시험센터]일러스트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i 2급 자격증
[공식시험센터]일러스트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i 2급 자격증
일러스트 편집디자인(39)
포토샵 편집디자인(39)
포토샵 활용 및 GTQ1급 자격증 취득과정(60)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실기)
그래픽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과정
[디자인]컬러리스트 자격증 취득과정(실기)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일러스트 Illustrator활용)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포토샵 Photoshop활용)
『과정평가형 자격』실내건축기사(캐드(CAD)맥스(MAX)스케치업,Enscape활용)취득과정
『과정평가형 자격』실내건축산업기사(캐드(CAD)스케치업,Enscape활용)취득과정
(BIM)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맥스), 실내건축 실무 양성과정
(BIM)실내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 실무 양성과정
[BIM]건축설계&실내건축인테리어(캐드(CAD),스케치업,MAX활용 3D공간 제작)
[BIM]건축설계&실내건축인테리어(캐드(CAD),스케치업,Enscape활용 3D공간 제작)
『초정밀』기계부품 설계 취업을 위한 2D,3D 공정 설계(파이썬,AUTOCAD,3D인벤터,CATIA)과정
제너레이티브 디지털 전환 설계(자동화 기계설계 실무입문)양성
[한번에 취득하는 검정형]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 (캐드,인벤터)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실내건축산업기사 실기 (제도,작업형)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실기 (캐드,스케치업)취득 및 취업과정
기계설계산업기사(일반기계기사,기계제도기능사,캐드인벤터활용)실기작업형
실내건축설계캐드(AutoCAD),스케치업(SketchUP)입문과정
[문화관광]AI기반 지역특화 문화관광 영상콘텐츠 제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RunwayML,스테이블디퓨젼)과정
『과정평가형 자격』멀티미디어콘텐츠전문가(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3DMAX(맥스),스테이블디퓨젼)
(기업연계프로젝트형)메타버스 콘텐츠(Unity기반 실감형, VR/AR/XR)제작자 양성
최신밈과 AI툴을 활용한 마케팅영상스타일리스트 양성(프리미어,에펙,스테이블디퓨젼)
생성형AI를 활용한 디지털 영상크리에이터 양성과정(프리미어,에펙,MAYA)
실버케어 마케팅(2D/3D)애니메이션 영상 실무 양성과정(프리미어,에펙,MAX)
[게임콘텐츠제작](3D모델링,애니메이션)게임그래픽디자인실무양성
[게임콘텐츠제작]게임애니메이션&영상(CG,VFX)편집실무 양성훈련
[멀티미디어]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시네마4D 활용 영상편집디자이너 양성
유튜브(Youtube) 콘텐츠를 위한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모션그래픽)실무 양성과정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시각영상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프리미어,에펙,모션그래픽) 양성과정
유튜브영상편집제작(프리미어,에펙,광고영상,모션그래픽)과정
영상편집제작모션그래픽(프리미어,에펙) 기초부터 포트폴리오까지
『공식시험센터』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공식시험센터]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FAT1급, TAT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컴활 1급(필기+실기)자격증 및 OA실무활용 취업과정 (30)
컴퓨터활용능력 1급 OA실무(엑셀,엑세스) 필기, 실기 자격증 취득 및 취업과정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실기) 자격증 취득과정 및 취업과정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실기) 자격증 취득 및 취업과정
종합편성채널 JTBC는 ‘다채로운 즐거움’이라는 슬로건으로 다양하고 재미있는 프로그램들을 선보이고 있다. 부드러운듯하면서도 절제된 느낌의 로고 형태와 풍부한 컬러는 JTBC의 슬로건과 색을 잘 드러내고 있다.
JTBC의 다채로움을 상징하는 로고 (사진제공: JTBC)
‘JTBC’하면 ‘다채로운 즐거움’
‘다채로운 즐거움’하면 자연스럽게 ‘JTBC’가 따라오고, ‘JTBC’하면 ‘다채로운 즐거움’이 떠오르는데, 이 둘은 입과 머리에서뿐 아니라 시각적으로도 이어져 하나의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JTBC 로고에서 따온 전용 서체는 슬로건은 물론, <뉴스룸>의 자막을 비롯한 다양한 영상, 공식 홈페이지, 앱에 사용돼 전체적인 통일감을 준다.
로고의 여러 가지 컬러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상징하기도 한다. 뉴스룸에서 자주 보았던 블루는 뉴스를 상징하고, 그린은 시사/교양(문화)을 나타낸다. 오렌지는 예능(엔터테인먼트), 핑크는 드라마로 구분된다.
JTBC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2013년 레드닷 디자인어워드’에서 국내 방송사 최초로 커뮤니케이션 부문 본상 수상했고, 이러한 디자인적 요소가 적용된 상암 사옥의 공간디자인은 ‘2016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특별한 방식으로 브랜딩을 해온 JTBC가 이번엔 좀 더 색다른 시도를 선보였다. 온라인 셀렉트숍 29CM의 미디어 채널 PT를 통해 JTBC의 브랜드를 알리는 것이다.
29CM PT로 만나는 JTBC의 이야기
29CM의 PT는 독창적인 비주얼 스토리텔링으로 브랜드를 소개하는 온라인 프레젠테이션으로, 글로벌 기업 등을 포함해 지난 7월까지 총 260여 개의 브랜드와의 협업을 진행했다. PT를 통해 소개된 브랜드에는 테슬라, 넷플릭스, 다이슨 등이 있다.
JTBC는 내년에 개국 10주년을 맞이하는 시점에서 단순히 개별 프로그램 단위의 홍보가 아닌, 자사 브랜드의 메시지를 밀레니얼 세대에게 전달하고자 했으며, 전통 언론 기관 JTBC와 온라인 미디어 29cm의 이색적인 만남으로 이번 PT가 이루어졌다.
JTBC 브랜드팀과 29CM가 함께 진행한 이번 PT에서는 JTBC의 브랜드 경험이 TV 밖으로 확장되는 색다른 시도들을 볼 수 있다.
JTBC는 29CM의 PT를 통해 새로운 방식으로 브랜드를 알렸다. (사진제공: 29CM)
PT에는 JTBC의 다양한 이야기들이 담겼다. JTBC PT 캡처 이미지 (사진출처: http://pt.29cm.co.kr/jtbc)
JTBC의 컬러풀한 로고와 전용서체에 담긴 의미, 프로그램 별 디자인 요소 등에 담긴 ‘다채로운 즐거움’을 전하고자 하는 JTBC의 의도가 전달되고, 아나운서, PD, 드라마 CP 등 JTBC를 만드는 이들의 인터뷰로 다채로움을 만들어가는 하는 과정과 함께, 사옥 및 스튜디오 소개 등 즐거움을 만드는 공간, 로고 플레이를 통해 JTBC의 색을 담은 다양한 디자인의 굿즈 등이 소개된다.
JTBC의 이미지 영상도 눈길을 끈다. 경쾌한 음악을 배경으로 한 영상에서는 JTBC의 프로그램 장르 별 컬러인 핑크, 레드, 그린, 블루를 주제로, JTBC의 다양한 색감으로 디자인된 몇 가지 굿즈를 이용해 브랜드의 감성을 전달하고 있다.
오프라인으로 JTBC를 즐기는 공간, JTBC Play
PT에서는 JTBC의 오프라인 공간 JTBC Play도 공개됐다. (사진제공: 29CM)
PT에서는 JTBC가 제공하는 다채로운 즐거움을 선보이는 오프라인 공간 JTBC Play도 최초 공개됐다. 8월 4일 홍대에 문을 연 JTBC Play는 일상의 다채로운 즐거움을 더해주는 곳으로, 브랜드숍과 카페, 오픈 스튜디오와 루프톱을 갖춘 4층 규모로 구성돼 있다. 공간 디자인과 가구 디자인 작업에는 건축사무소 푸하하하프렌즈와 스튜디오 씨오엠이 참여했다.
JTBC Play의 외관 ⓒ Texture on texture (사진제공: JTBC)
JTBC Play 1층 전경 ⓒ Texture on texture (사진제공: JTBC)
짙은 회색의 콘크리트를 배경으로 한 이 공간에는 다채로운 컬러가 펼쳐져 있고, 가구와 제품들에선 공통적으로 JTBC의 BI에서 비롯된 특유의 느낌을 찾을 수 있다. 가장 먼저 마주하게 되는 1층은 브랜드숍으로, JTBC의 로고와 서체 등의 요소를 활용한 다양한 디자인의 굿즈를 만져보고 경험하는 공간이다. JTBC의 프로그램 장르별 컬러와 유닛이 적용된 문규류부터 컵과 텀블러, 에코백, 휴대폰 케이스 등의 리빙용품까지 다양한 제품들과 인기 프로그램의 굿즈도 만날 수 있다.
로고를 중심으로 디자인 한 제품부터 컬러 아이덴티티를 바탕으로 한 디자인 제품, 프로그램 제품 등 다양한 굿즈가 마련돼 있다. (사진제공: JTBC)
굿즈는 로고를 활용한 제품, 컬러 아이덴티티를 바탕으로 로고 없이도 JTBC를 떠올릴 수 있는 디자인 요소를 가미한 제품, JTBC의 대표 프로그램을 주제로 한 제품 등, 총 세 가지 카테고리로 구성됐다.
2층 카페 전경. 가구에서 JTBC의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다. ⓒ Design Jungle
2층은 카페 공간으로, 1층과 같이 JTBC의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물씬 풍기는 가구들이 포인트다. 가구들에선 로고가 읽히는듯한데, 이는 로고의 일부를 회전시킨 형태가 적용됐기 때문이다. 굿즈와 마찬가지로 가구디자인에도 프로그램 장르별 컬러와 유닛이 적용됐는데, 1층과 4가지 컬러 구성은 동일하게 하면서 각각의 형태를 달리해 공간에 어울리는 가구를 완성했다.
3층과 4층은 평상시엔 카페로 운영되지만 프로그램 녹화, 전시, 강연 등이 열리는 장소로도 활용된다. 4층에선 JTBC Play의 오픈을 기념하는 첫 번째 전시가 지난 16일까지 열렸다. ‘텍스쳐 온 텍스쳐(Texture on texture)’의 사진전으로, 텍스처 온 텍스쳐는 2015년 아이덴티티, 웹, 사진, 공간 기획 스튜디오에서 출발해 현재 서울을 기반으로 다양한 사진을 찍고 있으며, 전시에서는 컬러풀한 JTBC 브랜드 상품을 감각적으로 연출해 촬영한 사진들을 선보였다.
이번 PT는 29CM 웹사이트와 앱을 통해 공개됐으며, 29CM PT 히스토리에서 볼 수 있다.
에디터_ 최유진([email protected])
자료제공_ 29CM, JTBC
출처_ 디자인정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