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평가형 자격』정보처리산업기사(자바(JAVA)스프링(SPRING)개발자)취득과정
지역인재양성을 위한 MSA기반 크로스 플랫폼(자바,Springboot,Flutter) 개발자 과정
(롯데)기업맞춤형 프로젝트 기반 백엔드 개발자 양성과정
자바&Springboot 크로스 플랫폼(풀스택)융합 응용SW개발자 양성과정
(생성형AI활용)Springboot 기반 웹개발과 Flutter 기반 앱개발 실무양성 심화과정
[디지털컨버전스]자바기반 크로스 플랫폼(풀스택)융합 응용SW개발자 양성훈련
[디지털컨버전스]자바스프링(Spring)기반 융합개발자 양성훈련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디지털컨버전스)공공데이터 융합 자바(JAVA)/스프링 개발자 양성과정
자바 웹 개발 단기속성 핵심완성
자바(JAVA), 스프링 활용 모던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출판)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시각출판편집 디자이너 양성(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과정
(출판)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실무 양성과정
[공공디자인]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포토샵 일러스트활용 공공디자이너 양성과정
(디자인기업연계 프로젝트형)출판,편집 디자인 실무양성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실기(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취득및 취업과정
(시각디자인)시각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그래픽디자인)실무과정
시각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GTQ)양성과정
출판·편집디자인 양성과정(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
[한번에 취득하는]컬러리스트산업기사기사 실기 취득과정
[자체시험센터]포토샵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 2급 자격증
[공식시험센터]포토샵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 2급 자격증
[자체시험센터]일러스트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i 2급 자격증
[공식시험센터]일러스트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i 2급 자격증
일러스트 편집디자인(39)
포토샵 편집디자인(39)
포토샵 활용 및 GTQ1급 자격증 취득과정(60)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실기)
그래픽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과정
[디자인]컬러리스트 자격증 취득과정(실기)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일러스트 Illustrator활용)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포토샵 Photoshop활용)
『과정평가형 자격』실내건축기사(캐드(CAD)맥스(MAX)스케치업,Enscape활용)취득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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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M)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맥스), 실내건축 실무 양성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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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M]건축설계&실내건축인테리어(캐드(CAD),스케치업,MAX활용 3D공간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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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정밀』기계부품 설계 취업을 위한 2D,3D 공정 설계(파이썬,AUTOCAD,3D인벤터,CATIA)과정
제너레이티브 디지털 전환 설계(자동화 기계설계 실무입문)양성
[한번에 취득하는 검정형]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 (캐드,인벤터)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실내건축산업기사 실기 (제도,작업형)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실기 (캐드,스케치업)취득 및 취업과정
기계설계산업기사(일반기계기사,기계제도기능사,캐드인벤터활용)실기작업형
실내건축설계캐드(AutoCAD),스케치업(SketchUP)입문과정
[문화관광]AI기반 지역특화 문화관광 영상콘텐츠 제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RunwayML,스테이블디퓨젼)과정
『과정평가형 자격』멀티미디어콘텐츠전문가(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3DMAX(맥스),스테이블디퓨젼)
(기업연계프로젝트형)메타버스 콘텐츠(Unity기반 실감형, VR/AR/XR)제작자 양성
최신밈과 AI툴을 활용한 마케팅영상스타일리스트 양성(프리미어,에펙,스테이블디퓨젼)
생성형AI를 활용한 디지털 영상크리에이터 양성과정(프리미어,에펙,MAYA)
실버케어 마케팅(2D/3D)애니메이션 영상 실무 양성과정(프리미어,에펙,MAX)
[게임콘텐츠제작](3D모델링,애니메이션)게임그래픽디자인실무양성
[게임콘텐츠제작]게임애니메이션&영상(CG,VFX)편집실무 양성훈련
[멀티미디어]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시네마4D 활용 영상편집디자이너 양성
유튜브(Youtube) 콘텐츠를 위한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모션그래픽)실무 양성과정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시각영상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프리미어,에펙,모션그래픽) 양성과정
유튜브영상편집제작(프리미어,에펙,광고영상,모션그래픽)과정
영상편집제작모션그래픽(프리미어,에펙) 기초부터 포트폴리오까지
『공식시험센터』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공식시험센터]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FAT1급, TAT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컴활 1급(필기+실기)자격증 및 OA실무활용 취업과정 (30)
컴퓨터활용능력 1급 OA실무(엑셀,엑세스) 필기, 실기 자격증 취득 및 취업과정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실기) 자격증 취득과정 및 취업과정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실기) 자격증 취득 및 취업과정
지난해 연말 진행된 ‘2020 MAMA(Mnet ASIAN MUSIC AWARDS)’’에서는 좀 특별한 풍경을 볼 수 있었다. 방청객 없는 무대였지만 어느 때보다 무대는 꽉 찼는데, 기존의 한계를 넘어선 첨단 기술이 무대를 화려하게 장식했기 때문이다.
비브스튜디오스는 CJ ENM와의 협업을 통해 \'2020 MAMA\'에서 첨단 기술을 활용한 무대를 선보였다.
‘2020 MAMA’에서 첨단 기술을 구현한 건 XR 콘텐츠 전문 제작사 ㈜비브스튜디오스다. 비브스튜디오스는 VR 휴먼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를 통해 VR 디지털 휴먼을 선보여 큰 주목을 받기도 했다. 이번 ‘2020 MAMA’무대에서는 XR, AR, 볼륨매트릭 기술 등이 사용됐다.
XR은 VR, AR, MR을 모두 통합한 개념으로, 비브스튜디오스 관계자는 XR에 대해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XR은 LED 그래픽이 가상그래픽으로 공간 확장되는 것을 의미하는 추세이지만, 가상 현실과 증강 현실을 혼합해 가상과 현실을 분간하기 어려운 초현실을 만들어내는 기술을 통칭”한다고 설명했다.
그 기술들은 CJ ENM T&A 사업부와의 협업으로 제작된 BTS의 무대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BTS가
행사에 참석하지 못한 아티스트가 가상으로 등장하기도 했다.
‘2020 MAMA’의 마지막 곡인 BTS의
무대에 가상의 아티스트를 소환하기 위해선 볼륨매트릭 스튜디오에서 아티스트 촬영본을 받아 노이즈를 없애는 클린업 작업을 하고 언리얼 엔진에 올리기 위한 최적화 작업을 거치게 되는데, 이를 위해 비브스튜디오스의 CGI 제작팀과 R&D센터의 역량이 집중적으로 투입됐다.
볼륨매트릭은 3D 오브젝트를 실시간으로 촬영하고 렌더링하는 기술이다. 360도를 커버하는 여러 대의 카메라가 동시에 오브젝트를 촬영해 실사 기반 입체 영상을 만드는 기술로, 한 번의 촬영으로 3D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다.
슈가의 가상 등장은 블륨매트릭 촬영, 언리얼 엔진 작업 등을 통해 이루어졌다.
CJ ENM으로부터 슈가를 볼륨매트릭으로 촬영한 데이터를 전달받아 그 데이터를 최적화해 무대에 올린 비브스튜디오스는 두 가지 사항에 중점을 두고 작업을 진행했다.
첫 번째는 노이즈 최소화다. 최초 캡처 데이터에는 노이즈가 많아 그대로 사용할 경우 다른 멤버들과의 이질감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노이즈를 최소화해 실제 무대 위의 멤버들과 최대한 한 공간에 있는 것처럼 구현했다.
두 번째는 데이터를 최대한 가볍게 하는 것으로, 용량이 크고 퀄리티가 좋은 OBJ 데이터와 용량은 낮은 대신 그래픽 연출에 제약이 많은 MP4 데이터 중 MP4 데이터를 선택했다. 볼륨매트릭 데이터 때문에 씬이 무거워지면 다른 요소들을 연출할 수 없기 때문인데, MP4 데이터에 조명과 그래픽 효과가 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R&D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고, 3D 제작팀은 한 달 동안 꼬박 작업에 매달렸다고 한다.
XR로 구현된
슈가의 등장 외에
XR기술은 실내 무대를 야외무대로 전환시키기도 했다. 이곳에서 비브스튜디오스가 ‘2020 MAMA’를 위해 개발한 실시간 그래픽 폭죽이 AR로 구현돼 아름다운 장면을 연출했다.
AR로 구현된 그래픽 폭죽은 실제 특수효과와 함께 무대를 더욱 화려하게 장식했다.
그래픽 폭죽 구현은 폭죽의 모양에 대한 논의와 FX팀의 시뮬레이션과 언리얼 엔진 작업을 통해 프리 렌더 처리 부분과 실시간 렌더 처리 부분을 결정하게 되는데, 원하는 모양과 강약 제어가 용이해 실내 특수 효과의 한계를 넘어선다.
비브스튜디오스가 제작한 <너를 만났다>의 메이킹필름. 비슷한 또래의 아이를 360도 캡처한 자료를 토대로 얼굴 표정과 동작들을 세세하게 모델링했고, 배우를 섭외해 애니메이션 작업을 위한 모션 캡처를 진행했다.
지난 5월부터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휴먼 제작 플랫폼을 개발 중인 비브스튜디오스는 이번 공연 경험을 토대로 실시간 그래픽 렌더링 기반 콘텐츠 제작 역량을 강화하고, 다양한 신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휴먼 콘텐츠 제작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에디터_ 최유진([email protected])
자료제공_ 비브스튜디오스
출처_ 디자인정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