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평가형 자격』정보처리산업기사(자바(JAVA)스프링(SPRING)개발자)취득과정
지역인재양성을 위한 MSA기반 크로스 플랫폼(자바,Springboot,Flutter) 개발자 과정
(롯데)기업맞춤형 프로젝트 기반 백엔드 개발자 양성과정
자바&Springboot 크로스 플랫폼(풀스택)융합 응용SW개발자 양성과정
(생성형AI활용)Springboot 기반 웹개발과 Flutter 기반 앱개발 실무양성 심화과정
[디지털컨버전스]자바기반 크로스 플랫폼(풀스택)융합 응용SW개발자 양성훈련
[디지털컨버전스]자바스프링(Spring)기반 융합개발자 양성훈련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디지털컨버전스)공공데이터 융합 자바(JAVA)/스프링 개발자 양성과정
자바 웹 개발 단기속성 핵심완성
자바(JAVA), 스프링 활용 모던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출판)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시각출판편집 디자이너 양성(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과정
(출판)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실무 양성과정
[공공디자인]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포토샵 일러스트활용 공공디자이너 양성과정
(디자인기업연계 프로젝트형)출판,편집 디자인 실무양성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실기(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취득및 취업과정
(시각디자인)시각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그래픽디자인)실무과정
시각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GTQ)양성과정
출판·편집디자인 양성과정(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
[한번에 취득하는]컬러리스트산업기사기사 실기 취득과정
[자체시험센터]포토샵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 2급 자격증
[공식시험센터]포토샵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 2급 자격증
[자체시험센터]일러스트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i 2급 자격증
[공식시험센터]일러스트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i 2급 자격증
일러스트 편집디자인(39)
포토샵 편집디자인(39)
포토샵 활용 및 GTQ1급 자격증 취득과정(60)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실기)
그래픽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과정
[디자인]컬러리스트 자격증 취득과정(실기)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일러스트 Illustrator활용)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포토샵 Photoshop활용)
『과정평가형 자격』실내건축기사(캐드(CAD)맥스(MAX)스케치업,Enscape활용)취득과정
『과정평가형 자격』실내건축산업기사(캐드(CAD)스케치업,Enscape활용)취득과정
(BIM)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맥스), 실내건축 실무 양성과정
(BIM)실내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 실무 양성과정
[BIM]건축설계&실내건축인테리어(캐드(CAD),스케치업,MAX활용 3D공간 제작)
[BIM]건축설계&실내건축인테리어(캐드(CAD),스케치업,Enscape활용 3D공간 제작)
『초정밀』기계부품 설계 취업을 위한 2D,3D 공정 설계(파이썬,AUTOCAD,3D인벤터,CATIA)과정
제너레이티브 디지털 전환 설계(자동화 기계설계 실무입문)양성
[한번에 취득하는 검정형]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 (캐드,인벤터)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실내건축산업기사 실기 (제도,작업형)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실기 (캐드,스케치업)취득 및 취업과정
기계설계산업기사(일반기계기사,기계제도기능사,캐드인벤터활용)실기작업형
실내건축설계캐드(AutoCAD),스케치업(SketchUP)입문과정
[문화관광]AI기반 지역특화 문화관광 영상콘텐츠 제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RunwayML,스테이블디퓨젼)과정
『과정평가형 자격』멀티미디어콘텐츠전문가(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3DMAX(맥스),스테이블디퓨젼)
(기업연계프로젝트형)메타버스 콘텐츠(Unity기반 실감형, VR/AR/XR)제작자 양성
최신밈과 AI툴을 활용한 마케팅영상스타일리스트 양성(프리미어,에펙,스테이블디퓨젼)
생성형AI를 활용한 디지털 영상크리에이터 양성과정(프리미어,에펙,MAYA)
실버케어 마케팅(2D/3D)애니메이션 영상 실무 양성과정(프리미어,에펙,MAX)
[게임콘텐츠제작](3D모델링,애니메이션)게임그래픽디자인실무양성
[게임콘텐츠제작]게임애니메이션&영상(CG,VFX)편집실무 양성훈련
[멀티미디어]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시네마4D 활용 영상편집디자이너 양성
유튜브(Youtube) 콘텐츠를 위한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모션그래픽)실무 양성과정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시각영상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프리미어,에펙,모션그래픽) 양성과정
유튜브영상편집제작(프리미어,에펙,광고영상,모션그래픽)과정
영상편집제작모션그래픽(프리미어,에펙) 기초부터 포트폴리오까지
『공식시험센터』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공식시험센터]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FAT1급, TAT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컴활 1급(필기+실기)자격증 및 OA실무활용 취업과정 (30)
컴퓨터활용능력 1급 OA실무(엑셀,엑세스) 필기, 실기 자격증 취득 및 취업과정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실기) 자격증 취득과정 및 취업과정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실기) 자격증 취득 및 취업과정
디자인 이론서 분야는 시각적인 작업의 텍스트화를 넘어서 텍스트의 시각적 접근을 시도하며 다른 분야의 이론서에까지 변화를 몰고 왔다.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하는 원론적인 접근은 이미 나올 만큼 다양한 시각과 새로운 접근이 시도되어 왔으며, 이제는 디자인을 위한 감성적인 접근까지 이어지고 있다.
또한 해외디자인 서적의 번역은 크리에이티브한 분야다운 특성에 맞게 전문가인 디자이너가 스스로 번역을 하는 경우도 늘고 있는 추세다. 기획자가 나서서 번역자를 찾는 것이 아닌 디자이너 스스로가 원하는 책을 제안하는 능동적인 형태도 이제는 놀랍지 않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확실한 개념적인 기준과 근거가 필요한 이론서임에도 디자인에 대한 내용이라는 이유만으로 너무 디자인된(여기서는 미화 기능에서의 디자인) 이론서들로 인해 그 원래 목적이 흔들리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들린다. 디자이너의 확고한 메시지가 필요해지는 대목이다.
취재 | 이동숙 기자([email protected])
![]() |
디자인 전문서적 번역 작업을 위해서 디자이너가 갖춰야 할 자질은 무엇인가? 디자이너들은 비주얼에 매우 민감하다. 내용은 읽어야 다가오지만 비주얼은 매우 짧은 순간의 느낌으로 다가오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식으로 책을 접하다 보면 자칫 내용을 읽지 않는 습관을 가지기 쉽다. 번역 작업은 인내심이 필요한 일이다. 내용 중 한 구절이라도 놓치는 부분이 있어서는 안 되고 이런 과정을 여러 번 되풀이해야 정확하고 완성도 있게 그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 비주얼 중심의 사고를 하는 디자이너에게 번역은 쉽지 않은 작업이다. 번역 작업을 위해서는 평소에도 글 읽는 습관이 필요하며, 맞춤법이나 띄어쓰기 등 올바른 글쓰기에 대한 기본 지식을 어느 정도 갖추어야 한다. 최근 디자이너를 콘텐츠로 출판하는 것이 하나의 현상인데, 이 점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바람직한 일인 것 같다. 한 모임에서 1980~90년대를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디자인계를 발전시킨 디자이너들에 관한 기록이 너무 미비하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출판이 바로 이러한 점을 바로잡는 역할을 해줄 수도 있다. 많은 창조적인 디자이너들이 어떤 방식으로 사고하고, 디자인을 풀어나가는지 개인적으로 궁금하기도 하다. 하지만 이런 흐름이 이유가 되어 판매만을 목적으로 잠시 유행한다든지 인기를 끄는 디자이너가 잘 포장되기만 하는 것은 회의적이다. 디자이너가 책을 낸다는 것은 (편집디자이너로서가 아닌 저자, 역자, 기획자 등 메인 콘텐츠로서) 어떤 의미인가? 디자이너들은 대부분 짧은 시간에 많은 작업을 해내야 한다. 나 또한 마찬가지로 한 번에 여러 가지 디자인 작업을 하고 있다. 이런 과정이 지속되다 보면 책은 단순히 시각적 영감을 찾기 위한 도구로 전락해버리기도 한다. 하지만 좋은 책의 내용을 찾아 읽어보고 나아가 이것을 출판까지 계획하게 되면 훨씬 더 진지하게 내용을 탐독하게 된다. 책을 내는 모든 디자이너를 대변할 수는 없지만, 내게 책을 낸다는 것은 자칫 현실적 상황에 적응하여 기계처럼 디자인하는 일을 방지해주는 좋은 통로이다. 책을 진지하게 읽다 보면 자연스럽게 내 자신에 대해, 그리고 디자인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이런 반성의 시간을 가지다 보면 궁극적으로는 영혼이 풍부한 디자이너가 될 수 있지 않을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