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평가형 자격』정보처리산업기사(자바(JAVA)스프링(SPRING)개발자)취득과정
지역인재양성을 위한 MSA기반 크로스 플랫폼(자바,Springboot,Flutter) 개발자 과정
(롯데)기업맞춤형 프로젝트 기반 백엔드 개발자 양성과정
자바&Springboot 크로스 플랫폼(풀스택)융합 응용SW개발자 양성과정
(생성형AI활용)Springboot 기반 웹개발과 Flutter 기반 앱개발 실무양성 심화과정
[디지털컨버전스]자바기반 크로스 플랫폼(풀스택)융합 응용SW개발자 양성훈련
[디지털컨버전스]자바스프링(Spring)기반 융합개발자 양성훈련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디지털컨버전스)공공데이터 융합 자바(JAVA)/스프링 개발자 양성과정
자바 웹 개발 단기속성 핵심완성
자바(JAVA), 스프링 활용 모던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출판)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시각출판편집 디자이너 양성(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과정
(출판)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실무 양성과정
[공공디자인]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포토샵 일러스트활용 공공디자이너 양성과정
(디자인기업연계 프로젝트형)출판,편집 디자인 실무양성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실기(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취득및 취업과정
(시각디자인)시각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그래픽디자인)실무과정
시각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GTQ)양성과정
출판·편집디자인 양성과정(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
[한번에 취득하는]컬러리스트산업기사기사 실기 취득과정
[자체시험센터]포토샵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 2급 자격증
[공식시험센터]포토샵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 2급 자격증
[자체시험센터]일러스트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i 2급 자격증
[공식시험센터]일러스트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i 2급 자격증
일러스트 편집디자인(39)
포토샵 편집디자인(39)
포토샵 활용 및 GTQ1급 자격증 취득과정(60)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실기)
그래픽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과정
[디자인]컬러리스트 자격증 취득과정(실기)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일러스트 Illustrator활용)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포토샵 Photoshop활용)
『과정평가형 자격』실내건축기사(캐드(CAD)맥스(MAX)스케치업,Enscape활용)취득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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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M)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맥스), 실내건축 실무 양성과정
(BIM)실내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 실무 양성과정
[BIM]건축설계&실내건축인테리어(캐드(CAD),스케치업,MAX활용 3D공간 제작)
[BIM]건축설계&실내건축인테리어(캐드(CAD),스케치업,Enscape활용 3D공간 제작)
『초정밀』기계부품 설계 취업을 위한 2D,3D 공정 설계(파이썬,AUTOCAD,3D인벤터,CATIA)과정
제너레이티브 디지털 전환 설계(자동화 기계설계 실무입문)양성
[한번에 취득하는 검정형]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 (캐드,인벤터)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실내건축산업기사 실기 (제도,작업형)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실기 (캐드,스케치업)취득 및 취업과정
기계설계산업기사(일반기계기사,기계제도기능사,캐드인벤터활용)실기작업형
실내건축설계캐드(AutoCAD),스케치업(SketchUP)입문과정
[문화관광]AI기반 지역특화 문화관광 영상콘텐츠 제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RunwayML,스테이블디퓨젼)과정
『과정평가형 자격』멀티미디어콘텐츠전문가(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3DMAX(맥스),스테이블디퓨젼)
(기업연계프로젝트형)메타버스 콘텐츠(Unity기반 실감형, VR/AR/XR)제작자 양성
최신밈과 AI툴을 활용한 마케팅영상스타일리스트 양성(프리미어,에펙,스테이블디퓨젼)
생성형AI를 활용한 디지털 영상크리에이터 양성과정(프리미어,에펙,MAYA)
실버케어 마케팅(2D/3D)애니메이션 영상 실무 양성과정(프리미어,에펙,MAX)
[게임콘텐츠제작](3D모델링,애니메이션)게임그래픽디자인실무양성
[게임콘텐츠제작]게임애니메이션&영상(CG,VFX)편집실무 양성훈련
[멀티미디어]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시네마4D 활용 영상편집디자이너 양성
유튜브(Youtube) 콘텐츠를 위한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모션그래픽)실무 양성과정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시각영상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프리미어,에펙,모션그래픽) 양성과정
유튜브영상편집제작(프리미어,에펙,광고영상,모션그래픽)과정
영상편집제작모션그래픽(프리미어,에펙) 기초부터 포트폴리오까지
『공식시험센터』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공식시험센터]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FAT1급, TAT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컴활 1급(필기+실기)자격증 및 OA실무활용 취업과정 (30)
컴퓨터활용능력 1급 OA실무(엑셀,엑세스) 필기, 실기 자격증 취득 및 취업과정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실기) 자격증 취득과정 및 취업과정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실기) 자격증 취득 및 취업과정
안녕하세요! 그린컴입니다.
다들 VR, AR에 대해서는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최근 이 기술들을 바탕으로 한 실감형 콘텐츠 산업이 사회 각 분야에서 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 본문에서 알아볼까요?
[ 실감형 콘텐츠와 VR·AR 기술 ]
실감형 콘텐츠란,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정보기술과 통신기술)를 기반으로 인간의 인지 능력과 감각기관을 자극해 가상의 대상, 혹은 상황에 대해 실제와 같은 경험, 감정을 느끼게 하는 콘텐츠를 말합니다. 기존의 평면적인 디지털 컨텐츠에 비해 훨씬 입체감이 풍부하며, 사용자와 사용자, 혹은 사용자와 콘텐츠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합니다.
*VR과 AR은 무슨 차이가 있을까?
VR과 AR 기술은 사실감, 현장감, 입체감, 몰입감을 극대화해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물고, 시·공간을 뛰어넘을 수 있습니다. 그야말로 무한한 가능성을 가졌다고 볼 수 있는데요. 과연 이 VR·AR 기술과 실감형 콘텐츠는 어떤 과정을 거쳐 미래의 주요 기술로 발전했을지, 그 역사를 천천히 되짚어보겠습니다.
[ 실감형 콘텐츠의 발전사 ]
실감형 콘텐츠에 대한 연구는 1990년대부터 시작됐지만, 2015년 전후에 이르러서야 글로벌 전시회에서 주목을 받으며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앞서 언급된 VR체험방이 국내에 처음 생겨난 것은 2016년도였는데요. 2019년, 한국이 세계 최초로 5G를 상용화함에 따라 초고속, 초저지연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졌고, 실감형 콘텐츠의 몰입감을 극대화하여 구현할 수 있는 기술적인 기반이 마련되었습니다. 그 후 질적, 양적으로 급격한 발전을 이루며 과학기술, 공공서비스, 제조·농업·미디어 산업 등 전 분야로 확산되었습니다.
[ 실감형 콘텐츠 활용 분야 ]
실감형 콘텐츠는 현재 VR체험방 같은 오락 분야 이외에도 방송, 교육, 국방,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실감형 콘텐츠를 개발, 활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미 항공우주국(NASA)에서는 VR 무중력 우주비행 훈련을 실시했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군부대에서 전술 훈련용 시뮬레이션과 의대생들의 백내장 수술훈련에 VR기술을 활용하고 있고요. 광화문에 위치한 국립고궁박물관에서는 디지털 실감 영상관을 필두로 다양한 실감형 전시를 운영하고 있어, 조선시대 고궁의 정취를 생생하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 실감형 콘텐츠의 현황과 미래 ]
실감형 콘텐츠는 팬데믹 이후 전세계적으로 메타버스 시장이 확대되는 흐름에 따라 급성장했습니다. 그 기술도 빠른 속도로 발전해 웨어러블 기기의 한계를 넘어섰는데요. 이제는 콘텐츠 안에 직접 들어가 가상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정부는 이미 2015년에 이 실감형 콘텐츠를 신산업 미래 성장의 동력으로 선정했고, 지금도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감형 콘텐츠가 가져와줄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요? 전문가들은 2023년 기준, 실감형 콘텐츠의 세계 시장 규모가 3641억 달러(한화로 약 411조 원)에 이를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지금처럼 교육, 의료, 국방, 재난·안전같은 공공서비스 분야에 기술력을 투자해 큰 사회적 파급효과를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하네요. 이제는 정말 오락을 넘어서서, 우리 사회 발전과 공익을 위해 꼭 필요한 기술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실존하지 않는 세상을 가상으로 구현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는 우리 모두 경각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가장 크게 거론되고 있는 것이 개인정보유출·저작권 침해 문제인데요. 이러한 보안 위협을 해소하기 위해 가상 콘텐츠 불법복제 방지법, 저작권 보호법 등의 법적 방안이 먼저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