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평가형 자격』정보처리산업기사(자바(JAVA)스프링(SPRING)개발자)취득과정
지역인재양성을 위한 MSA기반 크로스 플랫폼(자바,Springboot,Flutter) 개발자 과정
(롯데)기업맞춤형 프로젝트 기반 백엔드 개발자 양성과정
자바&Springboot 크로스 플랫폼(풀스택)융합 응용SW개발자 양성과정
(생성형AI활용)Springboot 기반 웹개발과 Flutter 기반 앱개발 실무양성 심화과정
[디지털컨버전스]자바기반 크로스 플랫폼(풀스택)융합 응용SW개발자 양성훈련
[디지털컨버전스]자바스프링(Spring)기반 융합개발자 양성훈련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디지털컨버전스)공공데이터 융합 자바(JAVA)/스프링 개발자 양성과정
자바 웹 개발 단기속성 핵심완성
자바(JAVA), 스프링 활용 모던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출판)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시각출판편집 디자이너 양성(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과정
(출판)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실무 양성과정
[공공디자인]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포토샵 일러스트활용 공공디자이너 양성과정
(디자인기업연계 프로젝트형)출판,편집 디자인 실무양성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실기(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취득및 취업과정
(시각디자인)시각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그래픽디자인)실무과정
시각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GTQ)양성과정
출판·편집디자인 양성과정(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
[한번에 취득하는]컬러리스트산업기사기사 실기 취득과정
[자체시험센터]포토샵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 2급 자격증
[공식시험센터]포토샵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 2급 자격증
[자체시험센터]일러스트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i 2급 자격증
[공식시험센터]일러스트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i 2급 자격증
일러스트 편집디자인(39)
포토샵 편집디자인(39)
포토샵 활용 및 GTQ1급 자격증 취득과정(60)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실기)
그래픽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과정
[디자인]컬러리스트 자격증 취득과정(실기)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일러스트 Illustrator활용)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포토샵 Photoshop활용)
『과정평가형 자격』실내건축기사(캐드(CAD)맥스(MAX)스케치업,Enscape활용)취득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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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M)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맥스), 실내건축 실무 양성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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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M]건축설계&실내건축인테리어(캐드(CAD),스케치업,MAX활용 3D공간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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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정밀』기계부품 설계 취업을 위한 2D,3D 공정 설계(파이썬,AUTOCAD,3D인벤터,CATIA)과정
제너레이티브 디지털 전환 설계(자동화 기계설계 실무입문)양성
[한번에 취득하는 검정형]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 (캐드,인벤터)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실내건축산업기사 실기 (제도,작업형)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실기 (캐드,스케치업)취득 및 취업과정
기계설계산업기사(일반기계기사,기계제도기능사,캐드인벤터활용)실기작업형
실내건축설계캐드(AutoCAD),스케치업(SketchUP)입문과정
[문화관광]AI기반 지역특화 문화관광 영상콘텐츠 제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RunwayML,스테이블디퓨젼)과정
『과정평가형 자격』멀티미디어콘텐츠전문가(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3DMAX(맥스),스테이블디퓨젼)
(기업연계프로젝트형)메타버스 콘텐츠(Unity기반 실감형, VR/AR/XR)제작자 양성
최신밈과 AI툴을 활용한 마케팅영상스타일리스트 양성(프리미어,에펙,스테이블디퓨젼)
생성형AI를 활용한 디지털 영상크리에이터 양성과정(프리미어,에펙,MAYA)
실버케어 마케팅(2D/3D)애니메이션 영상 실무 양성과정(프리미어,에펙,MAX)
[게임콘텐츠제작](3D모델링,애니메이션)게임그래픽디자인실무양성
[게임콘텐츠제작]게임애니메이션&영상(CG,VFX)편집실무 양성훈련
[멀티미디어]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시네마4D 활용 영상편집디자이너 양성
유튜브(Youtube) 콘텐츠를 위한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모션그래픽)실무 양성과정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시각영상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프리미어,에펙,모션그래픽) 양성과정
유튜브영상편집제작(프리미어,에펙,광고영상,모션그래픽)과정
영상편집제작모션그래픽(프리미어,에펙) 기초부터 포트폴리오까지
『공식시험센터』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공식시험센터]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FAT1급, TAT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컴활 1급(필기+실기)자격증 및 OA실무활용 취업과정 (30)
컴퓨터활용능력 1급 OA실무(엑셀,엑세스) 필기, 실기 자격증 취득 및 취업과정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실기) 자격증 취득과정 및 취업과정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실기) 자격증 취득 및 취업과정
안녕하세요, 그린컴입니다!
여러분 예전에 제작된 영화들을 볼 때
스마트폰, TV 화면 비율과 다른 것을 본 적이 있죠.
또, 영화관에 가서 영화를 볼 때와
TV를 볼 때 다른 느낌을 받은 적 있으신가요?
특히 아이맥스로 상영되는 영화는 완전히 다른 느낌을 주는데요.
왜 그럴까요? 비밀은 화면 비율에 있습니다.
현대에는 일부러 예전 느낌을 주거나
의도적으로 화면비에 변화를 주어 연출을 하기도 합니다.
생각보다 영상의 화면 비율이
영상 감상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그 화면 비율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화면 비율의 변화>
먼저, 영상 화면 비율은
프레임의 종횡비, 즉 가로와 세로의 비율을 뜻합니다.
그렇다면 최초의 영상 화면 비율은 어땠을까요?
최초의 화면 비율은‘1.33:1’의 비율입니다.
탄생 배경을 보면 당시 영화 영사기의 시초인 키네토스코프(Kinetoscope)에 가로 35mm 폭의 필름을 돌려 감기 위해 필름 양 끝에 구멍을 일자로 뚫어 구멍 4개마다 한 개의 프레임을 배치했는데 그 결과 기록되는 영상의 크기가 가로 24.13mm x 18.67로 1.33:1의 비율이었어요.
이때 화면 비율은 가로가 더 넓었는데 그게 현대까지 이어지게 되었답니다.후에 필름에 녹음을 입히는 게 가능해지면서, 화면 비율에도 변화가 생기는데요. 당시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는 아카데미 비율로 불리던22mm×16mm(1.37:1)을 임의 표준비율로 채택했어요.
이 비율은 가로 세로의 비율차가 큰 차이가 안 나기 때문에 시선이 집중되고 힘 있는 구성 연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와이드 스크린의 등장>
하지만 1950년대에 들어 TV가 유행하며 영화계에 위기가 찾아오는데요. 이를 돌파하기 위해‘와이드 스크린’이 등장합니다. 당시 기존 영화의 화면비였던 ‘4:3’ 대신 ‘1.66:1’ 가로가 더 넓은 와이드 스크린을 선보였습니다. 하지만 기술적인 문제에 부딪히게 되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시네라마, 시네마스코프 등과 같은 다양한 와이드 스크린이 등장했고 화면 비율은 점점 더 발전하게 됩니다.
시네라마(Cinerama)는 영사기 3개를 동시에 돌려‘2.59:1’이라는 화면 비율로 나타내는 스크린 장치입니다. 하지만 촬영 시 카메라 역시 3대를 연결해 진행해야 했으며, 초점 조절이 되지 않아 피사체의 위치를 조정해야 했기에 기행 영화 외에는 잘 쓰이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비용이 많이 들어 상업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시네마스코프(CinemaScope)는 일반 렌즈 앞에 특수한 렌즈를 장착시켜 필름의 프레임 안에 압축시켜 촬영한 후 상영 시 압축된 영상을 와이드 화면 비율로 확대시켜 재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후에 시네마스코프의 화면비는 와이드 스크린의 표준 비율이 됩니다.
화면비는 ‘2.35:1’로 시네라마보다 간편하고 비용이 적어 상업적 사용을 기대했지만 상영 시 확대로 인해 노이즈가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었어요.
그래서 가로로 촬영한 영상을 세로로 회전시켜 상영하는 비스타비전이 등장했어요. 화면 비율은 ‘1.85:1’로 기존 시네마스코프의 단점이었던 화질 저하 문제를 해결했으나 현대에는 촬영기법은 사용하지 않는 대신 ‘1.85:1’라는 화면비만 사용되고 있어요. 주로 ‘2.35:1’보다 가로가 좁아 인물의 감정에 집중하는 영화에서 주로 사용된다고 해요!
<현대의 화면 비율>
오늘날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화면 비율은 16:9(1.77:1)의 비율인데요. 이는 4:3(1.33:1)과 2.35:1의 중간 수치로폭이 좁은 영화, 넓은 영화 모두 레터박스, 블랙바를 넣는 것으로 보완이 가능해 대중화가 되었답니다.
최근에는 21:9의 화면비가 유행인데 이는 시네마스코프 화면비와 유사해 16:9처럼 레터박스 없이도 상영이 가능해 화면 낭비가 적다는 장점이 있어요.
게다가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보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이에 최적화된 화면비도 등장하고 있는데요. 때문에 요즘 세로가 더 긴 영상인 세로형 영상 제작이 많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가로 방향은 스마트폰을 회전해야 하는데 이를 번거롭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 나타난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화면 비율은 점점 시대에 맞게 발전하고 있는데요.
정해진 포맷이 아닌 새로운 시도가 계속해서 이뤄지기 때문에
또 다른 느낌을 주는 화면 비율이 탄생할 것을
우리는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