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평가형 자격』정보처리산업기사(자바(JAVA)스프링(SPRING)개발자)취득과정
지역인재양성을 위한 MSA기반 크로스 플랫폼(자바,Springboot,Flutter) 개발자 과정
(롯데)기업맞춤형 프로젝트 기반 백엔드 개발자 양성과정
자바&Springboot 크로스 플랫폼(풀스택)융합 응용SW개발자 양성과정
(생성형AI활용)Springboot 기반 웹개발과 Flutter 기반 앱개발 실무양성 심화과정
[디지털컨버전스]자바기반 크로스 플랫폼(풀스택)융합 응용SW개발자 양성훈련
[디지털컨버전스]자바스프링(Spring)기반 융합개발자 양성훈련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디지털컨버전스)공공데이터 융합 자바(JAVA)/스프링 개발자 양성과정
자바 웹 개발 단기속성 핵심완성
자바(JAVA), 스프링 활용 모던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출판)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시각출판편집 디자이너 양성(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과정
(출판)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실무 양성과정
[공공디자인]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포토샵 일러스트활용 공공디자이너 양성과정
(디자인기업연계 프로젝트형)출판,편집 디자인 실무양성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실기(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취득및 취업과정
(시각디자인)시각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그래픽디자인)실무과정
시각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GTQ)양성과정
출판·편집디자인 양성과정(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
[한번에 취득하는]컬러리스트산업기사기사 실기 취득과정
[자체시험센터]포토샵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 2급 자격증
[공식시험센터]포토샵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 2급 자격증
[자체시험센터]일러스트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i 2급 자격증
[공식시험센터]일러스트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i 2급 자격증
일러스트 편집디자인(39)
포토샵 편집디자인(39)
포토샵 활용 및 GTQ1급 자격증 취득과정(60)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실기)
그래픽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과정
[디자인]컬러리스트 자격증 취득과정(실기)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일러스트 Illustrator활용)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포토샵 Photoshop활용)
『과정평가형 자격』실내건축기사(캐드(CAD)맥스(MAX)스케치업,Enscape활용)취득과정
『과정평가형 자격』실내건축산업기사(캐드(CAD)스케치업,Enscape활용)취득과정
(BIM)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맥스), 실내건축 실무 양성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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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M]건축설계&실내건축인테리어(캐드(CAD),스케치업,MAX활용 3D공간 제작)
[BIM]건축설계&실내건축인테리어(캐드(CAD),스케치업,Enscape활용 3D공간 제작)
『초정밀』기계부품 설계 취업을 위한 2D,3D 공정 설계(파이썬,AUTOCAD,3D인벤터,CATIA)과정
제너레이티브 디지털 전환 설계(자동화 기계설계 실무입문)양성
[한번에 취득하는 검정형]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 (캐드,인벤터)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실내건축산업기사 실기 (제도,작업형)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실기 (캐드,스케치업)취득 및 취업과정
기계설계산업기사(일반기계기사,기계제도기능사,캐드인벤터활용)실기작업형
실내건축설계캐드(AutoCAD),스케치업(SketchUP)입문과정
[문화관광]AI기반 지역특화 문화관광 영상콘텐츠 제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RunwayML,스테이블디퓨젼)과정
『과정평가형 자격』멀티미디어콘텐츠전문가(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3DMAX(맥스),스테이블디퓨젼)
(기업연계프로젝트형)메타버스 콘텐츠(Unity기반 실감형, VR/AR/XR)제작자 양성
최신밈과 AI툴을 활용한 마케팅영상스타일리스트 양성(프리미어,에펙,스테이블디퓨젼)
생성형AI를 활용한 디지털 영상크리에이터 양성과정(프리미어,에펙,MAYA)
실버케어 마케팅(2D/3D)애니메이션 영상 실무 양성과정(프리미어,에펙,MAX)
[게임콘텐츠제작](3D모델링,애니메이션)게임그래픽디자인실무양성
[게임콘텐츠제작]게임애니메이션&영상(CG,VFX)편집실무 양성훈련
[멀티미디어]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시네마4D 활용 영상편집디자이너 양성
유튜브(Youtube) 콘텐츠를 위한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모션그래픽)실무 양성과정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시각영상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프리미어,에펙,모션그래픽) 양성과정
유튜브영상편집제작(프리미어,에펙,광고영상,모션그래픽)과정
영상편집제작모션그래픽(프리미어,에펙) 기초부터 포트폴리오까지
『공식시험센터』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공식시험센터]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FAT1급, TAT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컴활 1급(필기+실기)자격증 및 OA실무활용 취업과정 (30)
컴퓨터활용능력 1급 OA실무(엑셀,엑세스) 필기, 실기 자격증 취득 및 취업과정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실기) 자격증 취득과정 및 취업과정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실기) 자격증 취득 및 취업과정
“여기 조금만 더 크게.”
“이건 느낌이 애매한데, 다른 버전도 보고 싶어요.”
“조직 개편으로 책임자가 바뀌었어요. 새 콘셉트로 처음부터 다시 해주세요.”
“수정은 이미 계약에 포함된 거잖아요.”
수정 요청은 디자인 작업의 일부다.
그 자체가 문제는 아니다. 문제는, 그 요청이 몇 번이든 당연하다고 여겨지는 분위기, 그리고 그 모든 시간과 노력이 무상으로 소모되는 구조다.
디자이너들이 말하는 ‘수정 지옥’은 단순한 반복 작업이 아니다.
그것은 디자인의 가치를 부정하고, 노동의 경계를 무너뜨리며, 창작자의 자존감을 갉아먹는 행위다.
‘좀만 더’라는 말은 가볍지만, 그 반복은 디자이너를 무너뜨린다.
“우리 팀장님이 바뀌셔서요. 다시 그려주세요.”
프리랜서 디자이너 B씨는 최근 한 중소기업의 BI 리뉴얼 작업을 맡았다.
처음부터 심혈을 기울인 기획과 컨셉, 그리고 시안 3종을 제안했고, 클라이언트 측도 큰 수정 없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런데 프로젝트가 중간 정도 완료되는 단계에서 담당 팀장이 교체되었다.
새로 부임한 팀장은 이렇게 말했다.
“개인적으로 이 방향은 마음에 안 드네요. 새로운 안을 보고 싶어요.”
결국 B씨는 ‘기존 방향은 존중하면서도 새로운 느낌을 살려달라’는 모순된 요구를 받아들여야 했고, 두 차례에 걸쳐 전면 재작업을 진행했다.
그 결과물은 또 다시 반려되었고, 클라이언트는 이렇게 정리했다.
“여러 버전 감사했어요. 하지만 내부적으로 이 프로젝트의 진행을 보류하기로 했습니다.”
대금 결제도, 사과도 없었다. 남은 건 B씨의 밤샘 작업뿐이었다.
디자이너들이 말하는 ‘수정 지옥’은 단순한 반복 작업이 아니다. 그것은 디자인의 가치를 부정하고, 노동의 경계를 무너뜨리며, 창작자의 자존감을 갉아먹는 행위다. (그림: AI 생성)
수정은 공짜인가?
디자인 계약서에 흔히 쓰이는 문장 중 하나는
“수정은 2~3회까지 포함하며, 이후 추가 수정은 별도 협의한다”이다.
문제는 이 문장이 제대로 지켜지는 경우가 거의 없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는 ‘2~3회의 기준’을 구체적으로 이해하지 못하거나, 아예 무시한다.
“이건 크게 손대지 않는 작은 수정이에요.”
“기존 내용을 살린 거니까, 수정의 횟수로 치지 말아주세요.”
이런 말은 디자이너가 아닌, 항상 클라이언트 입에서 나온다.
디자이너는 수정을 카운트하는 순간, ‘돈 밝히는 사람’처럼 비춰질까 두려워한다.
그래서 참는다. 다시 한다. 또 고친다.
이런 문화가 반복되며, 수정은 ‘무제한의 기본 옵션’이 되어버린다.
“이건 좀 더 느낌 있게”라는 말의 폭력성
수정 요청이 문제라는 게 아니다.
디자인은 기본적으로 협업이며, 피드백은 필수다.
그러나 문제는 비전문적인 피드백, 모호한 지시, 감정적인 요청이 횡행한다는 데 있다.
“느낌이 이상해요.”
“좀 더 고급지게 해주세요.”
“우리 사장님 스타일이 아니에요.”
이런 피드백은 실행 가능한 기준이 없다. 디자이너는 무한 추측의 세계로 떨어지고, 방향은 흐려진다. 그 과정은 창작이 아니라 억측과 낙담의 반복이다.
더 큰 문제는, 수정에 대한 책임 소재가 불분명하다는 점이다.
어떤 시안이 최종 결정되었는지, 누가 그걸 선택했는지조차 나중에 뒤바뀌는 경우가 허다하다. 결국 클라이언트는 모든 책임을 회피하고, 디자이너만 ‘왜 그랬냐’는 질문을 받는다.
수정은 재작업이 아니라, 재계약의 영역이다
업계에서 ‘수정’이라는 말은 지나치게 가볍게 쓰인다.
그러나 그 수정은 종종 새로운 프로젝트에 가까운 재작업이다.
디자이너가 투입한 시간, 집중력, 아이디어, 감정 노동은 새로움의 총합이다.
이 모든 것을 단순히 ‘수정’이라는 단어로 퉁치는 건, 명백한 착취다.
우리는 수정이라는 말을 이제 재정의해야 한다.
수정은 당연히 댓가가 지불되어야 한다.
수정은 계약 내에서 명확히 정의되어야 한다.
수정은 디자이너의 자존감과 삶의 질을 보호하는 기준선이다.
무제한 수정은 폭력이다
디자이너는 감정이 없는 기계가 아니다.
‘한 번만 더’를 외치는 동안, 창작자는 점점 마모된다.
클라이언트의 감정 변화와 내부 정치가 반복될수록, 디자이너의 삶은 예측 불가능해진다.
수정이 반복될수록, 창의는 죽고, 열정은 식고, 결국 업계는 고사한다.
우리는 말해야 한다.
수정은 기본 옵션이 아니다.
디자이너의 시간은 무한하지 않다.
‘수정요청서’가 필요한 시대
몇몇 앞서 나가는 디자인 에이전시는 이미 ‘수정요청서’를 운영한다.
클라이언트가 구체적인 수정 요구사항을 문서로 제출하고, 그에 따라 일정과 예산이 조정된다.
이런 시스템은 피드백을 체계화하고,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하며, 감정적 충돌을 줄인다.
디자인 업계에도 이런 장치가 필요하다.
‘말로만 피드백’하는 시대는 끝나야 한다.
이제는, 책임 있는 수정, 정당한 대가, 존중받는 창작의 시대가 와야 한다.
기획취재_정석원 편집주간 ([email protected]) / 최유진 편집장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