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평가형 자격』정보처리산업기사(자바(JAVA)스프링(SPRING)개발자)취득과정
지역인재양성을 위한 MSA기반 크로스 플랫폼(자바,Springboot,Flutter) 개발자 과정
(롯데)기업맞춤형 프로젝트 기반 백엔드 개발자 양성과정
자바&Springboot 크로스 플랫폼(풀스택)융합 응용SW개발자 양성과정
(생성형AI활용)Springboot 기반 웹개발과 Flutter 기반 앱개발 실무양성 심화과정
[디지털컨버전스]자바기반 크로스 플랫폼(풀스택)융합 응용SW개발자 양성훈련
[디지털컨버전스]자바스프링(Spring)기반 융합개발자 양성훈련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디지털컨버전스)공공데이터 융합 자바(JAVA)/스프링 개발자 양성과정
자바 웹 개발 단기속성 핵심완성
자바(JAVA), 스프링 활용 모던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출판)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시각출판편집 디자이너 양성(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과정
(출판)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실무 양성과정
[공공디자인]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포토샵 일러스트활용 공공디자이너 양성과정
(디자인기업연계 프로젝트형)출판,편집 디자인 실무양성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실기(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취득및 취업과정
(시각디자인)시각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그래픽디자인)실무과정
시각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GTQ)양성과정
출판·편집디자인 양성과정(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
[한번에 취득하는]컬러리스트산업기사기사 실기 취득과정
[자체시험센터]포토샵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 2급 자격증
[공식시험센터]포토샵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 2급 자격증
[자체시험센터]일러스트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i 2급 자격증
[공식시험센터]일러스트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i 2급 자격증
일러스트 편집디자인(39)
포토샵 편집디자인(39)
포토샵 활용 및 GTQ1급 자격증 취득과정(60)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실기)
그래픽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과정
[디자인]컬러리스트 자격증 취득과정(실기)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일러스트 Illustrator활용)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포토샵 Photoshop활용)
『과정평가형 자격』실내건축기사(캐드(CAD)맥스(MAX)스케치업,Enscape활용)취득과정
『과정평가형 자격』실내건축산업기사(캐드(CAD)스케치업,Enscape활용)취득과정
(BIM)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맥스), 실내건축 실무 양성과정
(BIM)실내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 실무 양성과정
[BIM]건축설계&실내건축인테리어(캐드(CAD),스케치업,MAX활용 3D공간 제작)
[BIM]건축설계&실내건축인테리어(캐드(CAD),스케치업,Enscape활용 3D공간 제작)
『초정밀』기계부품 설계 취업을 위한 2D,3D 공정 설계(파이썬,AUTOCAD,3D인벤터,CATIA)과정
제너레이티브 디지털 전환 설계(자동화 기계설계 실무입문)양성
[한번에 취득하는 검정형]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 (캐드,인벤터)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실내건축산업기사 실기 (제도,작업형)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실기 (캐드,스케치업)취득 및 취업과정
기계설계산업기사(일반기계기사,기계제도기능사,캐드인벤터활용)실기작업형
실내건축설계캐드(AutoCAD),스케치업(SketchUP)입문과정
[문화관광]AI기반 지역특화 문화관광 영상콘텐츠 제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RunwayML,스테이블디퓨젼)과정
『과정평가형 자격』멀티미디어콘텐츠전문가(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3DMAX(맥스),스테이블디퓨젼)
(기업연계프로젝트형)메타버스 콘텐츠(Unity기반 실감형, VR/AR/XR)제작자 양성
최신밈과 AI툴을 활용한 마케팅영상스타일리스트 양성(프리미어,에펙,스테이블디퓨젼)
생성형AI를 활용한 디지털 영상크리에이터 양성과정(프리미어,에펙,MAYA)
실버케어 마케팅(2D/3D)애니메이션 영상 실무 양성과정(프리미어,에펙,MAX)
[게임콘텐츠제작](3D모델링,애니메이션)게임그래픽디자인실무양성
[게임콘텐츠제작]게임애니메이션&영상(CG,VFX)편집실무 양성훈련
[멀티미디어]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시네마4D 활용 영상편집디자이너 양성
유튜브(Youtube) 콘텐츠를 위한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모션그래픽)실무 양성과정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시각영상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프리미어,에펙,모션그래픽) 양성과정
유튜브영상편집제작(프리미어,에펙,광고영상,모션그래픽)과정
영상편집제작모션그래픽(프리미어,에펙) 기초부터 포트폴리오까지
『공식시험센터』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공식시험센터]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FAT1급, TAT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컴활 1급(필기+실기)자격증 및 OA실무활용 취업과정 (30)
컴퓨터활용능력 1급 OA실무(엑셀,엑세스) 필기, 실기 자격증 취득 및 취업과정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실기) 자격증 취득과정 및 취업과정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실기) 자격증 취득 및 취업과정
VFX는 Visual Effects 즉, 시각 효과를 뜻하는 것으로, 영화, 텔레비전, 비디오 게임,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영상 작업에 활용이 되고 있다. VFX는 드라마와 영화 등과 같은 영상 콘텐츠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기술로, VFX가 사용되지 않는 콘텐츠가 없을 만큼 미디어 산업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실제로 촬영이 불가하거나 촬영이 어려운 장면을 컴퓨터 그래픽을 통해 완성해내는 VFX는 컴퓨터그래픽(CG)에 특수한 작업을 더해 영상을 더욱 현실감 있게 만들어낸다.
이러한 VFX가 AI와 만나면 어떨까. 현재의 기술 트렌드를 이끄는 AI와 미디어 산업 전반에서 사용되고 있는 VFX의 만남은 지금과는 완전히 다른 판도를 이끌게 될 것이다. 영화나 드라마뿐 아니라 게임, 광고 등 미디어 산업 전반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되는 것. 콘텐츠 제작 속도의 비약적인 향상, 크리에이티브 영역의 확장, 디지털 휴먼과 가상 캐릭터의 진화, 제작 비용의 절감, 인터랙티브 콘텐츠의 진화, 효율적인 글로벌 협업과 분업화 등이 바로 VFX와 AI의 만남이 이끌어낼 변화로 꼽힌다.
콘텐츠 산업에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 VFX와 AI의 만남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이가 있다. 한국영상대학교 VFX콘텐츠전공 이동호 학과장이다. 한국영상대학교 VFX콘텐츠전공 이동호 학과장은 VFX와 AI의 만남을 통해 콘텐츠 산업을 변화시키고 미래 사화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선두에 섰다. “VFX는 더 이상 영화만의 기술이 아니다. AI와 결합하면 교육부터 산업 현장까지 완전히 새로운 판이 열리게 된다”는 그는 VFX와 인공지능의 융합 교육을 통해 산업이 원하는 인재를 키우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한국영상대학교 VFX콘텐츠전공 이동호 학과장
산업이 요구하는 이름, 교육도 새롭게
먼저 그는 학과의 명칭을 새롭게 했다. 기존의 ‘특수영상제작학과’라는 명칭이 시대의 흐름과 산업의 언어를 반영하지 못한다고 판단한 그는 학과 전체 구성원과 함께 학과 정체성과 미래 방향성을 재정립하고 학과명을 산업의 요구를 반영한 명칭인 ‘VFX콘텐츠전공’으로 학과명을 변경했다. “VFX는 전 세계 콘텐츠 산업에서 통용되는 언어이며, AI는 지금 기술 트렌드의 핵심”이라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AI 기반 커리큘럼, 실시간 콘텐츠 제작 중심으로
이러한 학과명 변경과 함께 그는 국내 최초로 ‘VFX+AI 융합 교육 체계’를 학부 전공 커리큘럼에 도입했다. 대표적인 과목은 ‘Unreal Engine 기반의 실시간 시네마틱 제작’, ‘생성형 AI 툴을 활용한 프리비즈 및 연출기획’, ‘Houdini FX 기반 시뮬레이션’ 등이다.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기술을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법을 가르치는 게 목표”라는 그는 “학생들이 기획부터 렌더링, 심지어 AI 데이터 트레이닝까지 직접 경험하도록 구성했다”고 그 배경에 대해 밝혔다.
2025년도 VFX콘텐츠전공 졸업작품
93.9% 취업률, 산업현장과 직결된 성과
졸업생들은 넷플릭스 드라마 CG팀, 메타버스 기업, 디지털 광고 스튜디오로 취업하고 있다. 최근 2024년 졸업생을 대상으로 한 취업통계에서 VFX콘텐츠전공(구 특수영상제작학과)의 취업률 93.9%를 기록하며, 2025학년도 한국영상대학교 ‘우수학과’로 선정되기도 했다. 현장 중심 수업, 캡스톤디자인, 산업체 연계 프로젝트 등이 성과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이 학과장은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AI를 다룰 줄 아는 VFX 인재를 요구하는 산업 트렌드에 맞는 준비된 인재들을 배출하고자 한다.
재학생 산업체 탐방
한국영상대학교 첨단영상센터에 구축된 XR스튜디오
산업·지역·세계 연결하는 콘텐츠 허브될 것
한국영상대학교가 참여 중인 디지털 혁신공유대학 사업에 대해 언급한 이 학과장은 “세종시와 연결된 실감형 콘텐츠 허브 캠퍼스로 발전하겠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학과가 바뀌는 것은 단순한 명칭 변경을 넘어 대학의 역할 자체가 새롭게 정의되는 것”이라는 그의 목표는 산업과 지역, 나아가 세계를 연결하는 콘텐츠 허브로서의 역할을 통해 교육이 기술을 이끄는 시대, 그 중심에서 혁신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에디터_ 최유진 편집장([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