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평가형 자격』정보처리산업기사(자바(JAVA)스프링(SPRING)개발자)취득과정
지역인재양성을 위한 MSA기반 크로스 플랫폼(자바,Springboot,Flutter) 개발자 과정
(롯데)기업맞춤형 프로젝트 기반 백엔드 개발자 양성과정
자바&Springboot 크로스 플랫폼(풀스택)융합 응용SW개발자 양성과정
(생성형AI활용)Springboot 기반 웹개발과 Flutter 기반 앱개발 실무양성 심화과정
[디지털컨버전스]자바기반 크로스 플랫폼(풀스택)융합 응용SW개발자 양성훈련
[디지털컨버전스]자바스프링(Spring)기반 융합개발자 양성훈련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디지털컨버전스)공공데이터 융합 자바(JAVA)/스프링 개발자 양성과정
자바 웹 개발 단기속성 핵심완성
자바(JAVA), 스프링 활용 모던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출판)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시각출판편집 디자이너 양성(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과정
(출판)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실무 양성과정
[공공디자인]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포토샵 일러스트활용 공공디자이너 양성과정
(디자인기업연계 프로젝트형)출판,편집 디자인 실무양성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실기(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취득및 취업과정
(시각디자인)시각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그래픽디자인)실무과정
시각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GTQ)양성과정
출판·편집디자인 양성과정(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
[한번에 취득하는]컬러리스트산업기사기사 실기 취득과정
[자체시험센터]포토샵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 2급 자격증
[공식시험센터]포토샵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 2급 자격증
[자체시험센터]일러스트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i 2급 자격증
[공식시험센터]일러스트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i 2급 자격증
일러스트 편집디자인(39)
포토샵 편집디자인(39)
포토샵 활용 및 GTQ1급 자격증 취득과정(60)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실기)
그래픽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과정
[디자인]컬러리스트 자격증 취득과정(실기)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일러스트 Illustrator활용)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포토샵 Photoshop활용)
『과정평가형 자격』실내건축기사(캐드(CAD)맥스(MAX)스케치업,Enscape활용)취득과정
『과정평가형 자격』실내건축산업기사(캐드(CAD)스케치업,Enscape활용)취득과정
(BIM)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맥스), 실내건축 실무 양성과정
(BIM)실내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 실무 양성과정
[BIM]건축설계&실내건축인테리어(캐드(CAD),스케치업,MAX활용 3D공간 제작)
[BIM]건축설계&실내건축인테리어(캐드(CAD),스케치업,Enscape활용 3D공간 제작)
『초정밀』기계부품 설계 취업을 위한 2D,3D 공정 설계(파이썬,AUTOCAD,3D인벤터,CATIA)과정
제너레이티브 디지털 전환 설계(자동화 기계설계 실무입문)양성
[한번에 취득하는 검정형]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 (캐드,인벤터)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실내건축산업기사 실기 (제도,작업형)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실기 (캐드,스케치업)취득 및 취업과정
기계설계산업기사(일반기계기사,기계제도기능사,캐드인벤터활용)실기작업형
실내건축설계캐드(AutoCAD),스케치업(SketchUP)입문과정
[문화관광]AI기반 지역특화 문화관광 영상콘텐츠 제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RunwayML,스테이블디퓨젼)과정
『과정평가형 자격』멀티미디어콘텐츠전문가(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3DMAX(맥스),스테이블디퓨젼)
(기업연계프로젝트형)메타버스 콘텐츠(Unity기반 실감형, VR/AR/XR)제작자 양성
최신밈과 AI툴을 활용한 마케팅영상스타일리스트 양성(프리미어,에펙,스테이블디퓨젼)
생성형AI를 활용한 디지털 영상크리에이터 양성과정(프리미어,에펙,MAYA)
실버케어 마케팅(2D/3D)애니메이션 영상 실무 양성과정(프리미어,에펙,MAX)
[게임콘텐츠제작](3D모델링,애니메이션)게임그래픽디자인실무양성
[게임콘텐츠제작]게임애니메이션&영상(CG,VFX)편집실무 양성훈련
[멀티미디어]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시네마4D 활용 영상편집디자이너 양성
유튜브(Youtube) 콘텐츠를 위한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모션그래픽)실무 양성과정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시각영상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프리미어,에펙,모션그래픽) 양성과정
유튜브영상편집제작(프리미어,에펙,광고영상,모션그래픽)과정
영상편집제작모션그래픽(프리미어,에펙) 기초부터 포트폴리오까지
『공식시험센터』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공식시험센터]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FAT1급, TAT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컴활 1급(필기+실기)자격증 및 OA실무활용 취업과정 (30)
컴퓨터활용능력 1급 OA실무(엑셀,엑세스) 필기, 실기 자격증 취득 및 취업과정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실기) 자격증 취득과정 및 취업과정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실기) 자격증 취득 및 취업과정
![]() |
최근 몇 년 간의 동안 열풍이 반증하듯 많은 사람들이 젊음을 갖고 싶어한다. 그들이 갖고 싶어하는 젊음은 단지 육체적인 것에 지나지 않으나, 젊음이 가진 혜택과 의미가 단지 그것뿐만은 아닐 것이다. 매혹적이기만 한 젊음에 대해 돋보기를 들이대는 전시가 문을 열었다. 각계각층의 인사들이 모여 탐구한 젊음의 보고서에 어떤 것들이 적혀 있는지 첫 장을 넘겨 보도록 하자. 에디터 | 정윤희([email protected]) 오스카 와일드는 “젊은이들은 별 이유 없이 웃지만 그것이야말로 그들이 가진 가장 큰 매력중의 하나이다.”라고 했다. 그렇다면 젊은이들은 대체 어떤 존재이기에 이유 없이 웃는 것만으로도 매력적인 것일까. 젊은 미술가, 경제학자, 출판인, 언론인이 모여 ‘젊음’을 탐구한다. 전세계에 퍼져 있는 젊음이나 두꺼운 책 속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사회에서 살아 숨 쉬는 젊음에 대한 탐색이다. 한국사회의 일상적인 언어와 관념으로 이루어진 젊음을 낯선 아이디어와 감각으로 분석하여 시각이미지와 문자 텍스트로 이루어진 ‘보고서’를 만든 것이다. |
![]() |
박상륭의 소설 『죽음에 관한 한 연구』에서 제목을 빌려 온 이번 전시는 젊음에 물음표를 붙여 모호한 것으로 만든다. 빛의 꼭대기에 서 있는 것처럼 보이는 ‘젊음’이지만 그만큼 나약하고 허황된 것이어서 허무하게 어둠의 나락으로 떨어질 수도 있는 것임을 이야기하려는 것이다. 상반된 이미지를 모두 가짐으로써 모호해져 버린 젊음의 개념을 몸소 체험함으로써 그 실체에 반 발자국만이라도 가까워지고자 한다. 모호한 것을 명확하게 바라보기 위해 이번 전시에서는 아티스트뿐 아니라 각기 다른 직업을 가진 7명의 참가자들을 모았다. 전시 이전에 진행된 4번의 워크숍을 통해 젊음을 거울, 현미경, 돋보기 등 다양한 매개체로 들여다 보는 선행 작업도 마쳤다. 따라서 전시는 워크숍에서 진행되었던 젊음에 대한 연구 보고서를 발표하는 자리인 셈. |
![]() |
이 연구를 보다 재미있게 관찰하기 위해서는 ‘젊음 연구자’들의 면면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하자센터 기획팀장, 국민대 미술학부 교수, 미디어 아티스트, 경험 디자이너, 출판사 대표,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등으로 구성된 연구자들은 젊음이라는 추상적인 개념을 자신만의 시점으로 해부한다. 쉽게 연관 지을 수 없는 분야별 전문가들은 논문 대신 그래픽과 영상을 내놓았다. 이들이 내놓은 젊음에 대한 연구는 다소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으나 불감증에 걸린 젊음에게는 새로운 길을 모색할 계기가 되어주고, 젊음에서 방황만을 바라보는 상대적인 늙음에게는 젊음에 숨겨진 이면을 보게 할 것이다. 키워드 블록을 조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텍스트를 만드는 강원재, 박준표, 심재경의 ‘젊음-몸 만들기 게임’은 관객들이 젊음의 몸을 만들면서 이를 구성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체험하게 한다. 안성열의 ‘탑’은 상품 가치 없는 파본으로 베스트셀러 탑을 만들고 젊음이 내포한 허무와 허상을 보여준다. 이들이 내놓은 연구 결과만으로 젊음은 무엇이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겠지만 젊음이 가진 양면성을 명확하게 이해하는 데에는 모자람이 없을 것이다. |
![]() |
한편, 연구자들은 전시장을 너머 관객에게까지 젊음에 대한 물음표를 확장한다. 전시 기간 중 3번의 워크숍을 진행하는 것. 성장통을 앓고 있는 젊음의 문제를 진단하고 가능성을 찾을 수 있도록 돕고자 했던 ‘내 청춘의 서클’에 이어 8월 15일과 22일, ‘놀이 연구 워크숍’, ‘불만에 관한 새로운 상상’이 준비돼 있다. 워크숍은 사전 예약을 통해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