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평가형 자격』정보처리산업기사(자바(JAVA)스프링(SPRING)개발자)취득과정
지역인재양성을 위한 MSA기반 크로스 플랫폼(자바,Springboot,Flutter) 개발자 과정
(롯데)기업맞춤형 프로젝트 기반 백엔드 개발자 양성과정
자바&Springboot 크로스 플랫폼(풀스택)융합 응용SW개발자 양성과정
(생성형AI활용)Springboot 기반 웹개발과 Flutter 기반 앱개발 실무양성 심화과정
[디지털컨버전스]자바기반 크로스 플랫폼(풀스택)융합 응용SW개발자 양성훈련
[디지털컨버전스]자바스프링(Spring)기반 융합개발자 양성훈련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디지털컨버전스)공공데이터 융합 자바(JAVA)/스프링 개발자 양성과정
자바 웹 개발 단기속성 핵심완성
자바(JAVA), 스프링 활용 모던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출판)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시각출판편집 디자이너 양성(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과정
(출판)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실무 양성과정
[공공디자인]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포토샵 일러스트활용 공공디자이너 양성과정
(디자인기업연계 프로젝트형)출판,편집 디자인 실무양성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실기(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취득및 취업과정
(시각디자인)시각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그래픽디자인)실무과정
시각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GTQ)양성과정
출판·편집디자인 양성과정(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
[한번에 취득하는]컬러리스트산업기사기사 실기 취득과정
[자체시험센터]포토샵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 2급 자격증
[공식시험센터]포토샵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 2급 자격증
[자체시험센터]일러스트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i 2급 자격증
[공식시험센터]일러스트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i 2급 자격증
일러스트 편집디자인(39)
포토샵 편집디자인(39)
포토샵 활용 및 GTQ1급 자격증 취득과정(60)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실기)
그래픽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과정
[디자인]컬러리스트 자격증 취득과정(실기)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일러스트 Illustrator활용)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포토샵 Photoshop활용)
『과정평가형 자격』실내건축기사(캐드(CAD)맥스(MAX)스케치업,Enscape활용)취득과정
『과정평가형 자격』실내건축산업기사(캐드(CAD)스케치업,Enscape활용)취득과정
(BIM)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맥스), 실내건축 실무 양성과정
(BIM)실내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 실무 양성과정
[BIM]건축설계&실내건축인테리어(캐드(CAD),스케치업,MAX활용 3D공간 제작)
[BIM]건축설계&실내건축인테리어(캐드(CAD),스케치업,Enscape활용 3D공간 제작)
『초정밀』기계부품 설계 취업을 위한 2D,3D 공정 설계(파이썬,AUTOCAD,3D인벤터,CATIA)과정
제너레이티브 디지털 전환 설계(자동화 기계설계 실무입문)양성
[한번에 취득하는 검정형]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 (캐드,인벤터)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실내건축산업기사 실기 (제도,작업형)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실기 (캐드,스케치업)취득 및 취업과정
기계설계산업기사(일반기계기사,기계제도기능사,캐드인벤터활용)실기작업형
실내건축설계캐드(AutoCAD),스케치업(SketchUP)입문과정
[문화관광]AI기반 지역특화 문화관광 영상콘텐츠 제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RunwayML,스테이블디퓨젼)과정
『과정평가형 자격』멀티미디어콘텐츠전문가(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3DMAX(맥스),스테이블디퓨젼)
(기업연계프로젝트형)메타버스 콘텐츠(Unity기반 실감형, VR/AR/XR)제작자 양성
최신밈과 AI툴을 활용한 마케팅영상스타일리스트 양성(프리미어,에펙,스테이블디퓨젼)
생성형AI를 활용한 디지털 영상크리에이터 양성과정(프리미어,에펙,MAYA)
실버케어 마케팅(2D/3D)애니메이션 영상 실무 양성과정(프리미어,에펙,MAX)
[게임콘텐츠제작](3D모델링,애니메이션)게임그래픽디자인실무양성
[게임콘텐츠제작]게임애니메이션&영상(CG,VFX)편집실무 양성훈련
[멀티미디어]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시네마4D 활용 영상편집디자이너 양성
유튜브(Youtube) 콘텐츠를 위한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모션그래픽)실무 양성과정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시각영상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프리미어,에펙,모션그래픽) 양성과정
유튜브영상편집제작(프리미어,에펙,광고영상,모션그래픽)과정
영상편집제작모션그래픽(프리미어,에펙) 기초부터 포트폴리오까지
『공식시험센터』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공식시험센터]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FAT1급, TAT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컴활 1급(필기+실기)자격증 및 OA실무활용 취업과정 (30)
컴퓨터활용능력 1급 OA실무(엑셀,엑세스) 필기, 실기 자격증 취득 및 취업과정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실기) 자격증 취득과정 및 취업과정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실기) 자격증 취득 및 취업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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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포그래피 워크샵 시리즈는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신입생 세미나를 엮은 것으로, 2008년부터 최근까지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대담과 꾸준한 성찰들이 담겨있다. 서울대학교의 기초교육원 특화교양교과목인 이 신입생 세미나는 마치 직접 수업을 듣는 것처럼 생생하게 디자인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가치관들을 보여주는 것으로 유명하다. 각기 다른 디자이너들의 디자인 작업과 작업 방식, 작품에 대한 이야기들이 수록되어 있으며 타이포그래피에 접근하기 위해 보다 친숙해지기 위해 다양한 화법들을 사용해 흥미를 끈다. 이 때문에 타이포그래피를 공부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좋은 입문서가 되어줄 것이다. 한편, 디자이너들이 직접 겪고 있는 어려움과 문제 해결 능력, 작품을 만들어내는 과정들과 그와 관련된 숨겨둔 이야기들은 예술과 삶 자체에 대한 즐거움을 발견할 수 있게 한다. 글 │이진희 객원기자( [email protected]) 자료제공│ 홍디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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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포그래피 워크샵 1권은 슬기와 민, 윤선일, 김두섭, 성재혁의 강의로 이루어져 있다. "우리는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생각을 하기보다 오히려 주어진 글을 어떤 활자체로, 어떤 크기로, 어떤 너비로, 어떤 간격으로 짤 것인가를 생각하는 편이 더 즐겁다고 느낍니다." -슬기와 민 이처럼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각자의 생각과 성찰은 우리가 타이포그래피를 어떻게 정의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에 대해서 생각하게 해준다. 또한 윤선일은 수강생들에게 음악을 듣고 느끼는 바를 점과 선을 이용해 표현해 보도록 했으며, 다국어 타이포그래피에 대해 설명했다. 다양한 언어문화 및 작업 환경에 대한 종합적인 시각 및 열린 자세에 대한 접근은 신선했다. 김두섭은 일상에서 촬영한 이미지와 타이포그래피 관련된 것들을 촬영해 강의에 활용하였다. 성재혁은 CMYK 를 형광색으로 다 바꿔 찍은 포스터를 선보였으며 개인적 에피소드, 질문들, 작업과정에 대한 내용을 공개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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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권에서는 조현, 최문경, 임진욱, 고원의 강의로 이루어져있다. 조현은 자신의 작품을 소개하며 인터뷰에 대답하는 형식으로 강의를 진행해나갔으며 최문경은 다양한 디자이너들의 작품과 관련 내용에 관한 이야기로 강의를 구성했다. "한글은 쌀, 디자인은 밥이라 표현하고 싶어요. 쌀을 통해 밥이 만들어지는데 우리는 한글을 사용해 디자인을 하잖아요. 쌀이 좋아야 좋은 밥이 나오고요" -임진욱 이 같은 말은 한글과 디자인에 관한 관계를 표현하는 말로 깊은 인상을 주었다. 고원은 구체시에 대한 정의와 다양한 구체시 이미지들을 선보였다. 언어의 실험시, 소통의 도구인 언어가 고립된 현장이 구체시라는 정의를 내리며 강의를 진행해 나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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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포그래피 워크샵 3권에서는 로만빌헬름, 이장섭, 이충호, 김정훈이 참여했다. 로만빌헬름은 작업을 소개하고 이에 대한 생각들로 강의를 진행해 갔으며 이충호는 자신의 작업 중 타이포그래피에 관련된 작업을 추린 것을 보여주었다. 김정훈은 그래픽 디자인의 전반적인 이야기들, 작업들, 고민한 흔적들을 보여주었다. 이장섭은 flexibility, mediator 등에 대한 개념 정의와 타이포그래피로 이슈 4가지를 뽑아 설명하는 형식으로 강의를 진행해나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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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권에서는 정진열, 이용제, tw, 유지원이 참여했다. 정진열은 디자인을 공부하기 전부터 해왔던 작업을 공개하면서, 자신의 작업을 통해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애정을 드러냈다. 이용재는 좋은 타이포그래피는 좋은 글꼴 + 좋은 배열에서 시작된다는 진리에 대한 신념을 드러내면서, 한글 작업을 소개했다. tw 는 집현전이라는 한글 디자인 동아리로서, 공방의 모습과 행사, 전시 인터뷰들을 보여주었다. 유지원은 타이포그래피의 영역과 정의, 금속활자 제작과정 등에 관한 이야기를 통해 이론적인 접근을 시도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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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권에서는 오경민, 크리스 로, 김형진 김장우 등이 참여하였다. 오경민은 자신의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크리스 로는 건축 전공을 하였으며 그로 인해 3차원에 관심이 많다는 점을 밝히며, 브랜딩 및 인터렉티브 작업 등 관심 분야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강의를 진행해 나갔다. 김형진은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사색, 실험 및 수집에 대한 이야기와 카페 mk2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선보이고 그에 관한 이야기들로 강의를 했으며 김장우는 작업 진행하면서 생각했던 것들, 타이포그래피와 리얼리티, 본질을 생각해 주게 하는 강의로 마무리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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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포그래피 워크샵 6권에서는 이재민, 구정연, 마르틴 마요르, 민병걸, 김성중의 강의 내용이 이어졌다. 이재민은 작업 진행시 지켜나가는 규칙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작업을 소개하였으며, 구정연은 독립출판 소규모 출판인 미디어버스와의 프로젝트에 대해 이야기했다. 마르틴 미요르는 산세리프 디자이너로서의 인터뷰와 함께 서체 디자인에 관한 내용을 선보였다. 민병걸은 작업 과정에 관한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으로 강의를 진행했고 김성중은 타이포그래피 경험담, 조언, 타이포그래피를 공부하기 위한 방법론에 대해 강의를 펼쳐나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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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포그래피 워크샵 7권은 김한민, 박우혁, 민본, 이재원의 강의로 구성되어 있다. 김한민은 자신에게 실험의 공간이 되었던 다양한 그래픽 노블(graphic novel) 작업을 했던 과정을 소개하며, 예비 디자이너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들려준다. 디자인을 한 지 어느덧 십 년이 넘은 박우혁은 처음부터 지금까지의 자기 자신의 디자인을 소개했다. 초기의 풋풋함이 드러나는 글자 디자인을 시작으로, 손 글씨, 타이포그래피의 정의 등을 통해 일관적인 자신만의 세계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다. 스페인에서 석사 과정을 마친 민본은 타이포그래피의 용어정리에서부터 시작해 그 정의와 의미를 되새겨 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자신의 작업을 통해 활자 디자인에 집중하게 된 과정을 통해 다양한 서체작업과 그 작업이 완성되기까지의 여정을 상세하게 그리고 있다. 이재원은 10년간 그래픽디자이너로서 진행했던 작업들과 연도별로 관심을 가졌던 분야를 세분화하며 소개한다. 이렇게 각 권마다 다양한 디자이너들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어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서로 다른 생각들과 개성들로 이루어진 디자이너들의 작품 세계를 들여다볼 수 있다. 혼자 작업하고 실수하며 연구하는 것을 즐긴다는 디자이너들을 보면서, 디자이너들이 갖추어야 할 덕목들도 발견할 수 있었다. 타이포그래피에 접근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문자, 인쇄,v추상 미술, 그래픽 디자인 등에 해당하는 전문가들과 디자이너들의 특강으로 이 책들은 이루어져 있다. 이 책에선 타이포그래피란 무엇인가에 대한 정답을 곧바로 알려주지는 않는다. 하지만 우리가 타이포그래피에 대하여 접근하게 될 때의 준비 과정을 섬세하게 알려주고 타이포그래피를 진심으로 즐길 줄 아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타이포그래피를 만드는 과정 자체가 결과물로 드러난다는 이장섭의 말 속에서는 타이포그래피가 단순히 결과물만 가지고 논의할 수 없는 것이라는 것을 말해준다. 만들어지는 과정 자체가 바로 작업의 일환이고 가장 중요시되어야 하는 점이라는 것을 새롭게 일깨워주기도 한다.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입문서는 수도 없이 많다. 하지만 타이포그래피 워크샵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은 단순히 타이포그래피가 무엇인가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만들어지는 과정 자체와 그 후의 이야기를 다루는 데 더 차별화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워크샵이 이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볼 때 한국의 타이포그래피의 미래는 밝다고 할 수 있겠다. 이런 식의 시도가 앞으로도 꾸준히 계속되고 활성화되기를 바란다. 보다 나은 타이포그래피의 미래를 위해서, 그리고 보다 더 새롭고 깊이 있는 타이포그래피의 가치를 위해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