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평가형 자격』정보처리산업기사(자바(JAVA)스프링(SPRING)개발자)취득과정
지역인재양성을 위한 MSA기반 크로스 플랫폼(자바,Springboot,Flutter) 개발자 과정
(롯데)기업맞춤형 프로젝트 기반 백엔드 개발자 양성과정
자바&Springboot 크로스 플랫폼(풀스택)융합 응용SW개발자 양성과정
(생성형AI활용)Springboot 기반 웹개발과 Flutter 기반 앱개발 실무양성 심화과정
[디지털컨버전스]자바기반 크로스 플랫폼(풀스택)융합 응용SW개발자 양성훈련
[디지털컨버전스]자바스프링(Spring)기반 융합개발자 양성훈련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디지털컨버전스)공공데이터 융합 자바(JAVA)/스프링 개발자 양성과정
자바 웹 개발 단기속성 핵심완성
자바(JAVA), 스프링 활용 모던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출판)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시각출판편집 디자이너 양성(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과정
(출판)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실무 양성과정
[공공디자인]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포토샵 일러스트활용 공공디자이너 양성과정
(디자인기업연계 프로젝트형)출판,편집 디자인 실무양성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실기(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취득및 취업과정
(시각디자인)시각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그래픽디자인)실무과정
시각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GTQ)양성과정
출판·편집디자인 양성과정(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
[한번에 취득하는]컬러리스트산업기사기사 실기 취득과정
[자체시험센터]포토샵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 2급 자격증
[공식시험센터]포토샵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 2급 자격증
[자체시험센터]일러스트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i 2급 자격증
[공식시험센터]일러스트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i 2급 자격증
일러스트 편집디자인(39)
포토샵 편집디자인(39)
포토샵 활용 및 GTQ1급 자격증 취득과정(60)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실기)
그래픽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과정
[디자인]컬러리스트 자격증 취득과정(실기)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일러스트 Illustrator활용)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포토샵 Photoshop활용)
『과정평가형 자격』실내건축기사(캐드(CAD)맥스(MAX)스케치업,Enscape활용)취득과정
『과정평가형 자격』실내건축산업기사(캐드(CAD)스케치업,Enscape활용)취득과정
(BIM)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맥스), 실내건축 실무 양성과정
(BIM)실내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 실무 양성과정
[BIM]건축설계&실내건축인테리어(캐드(CAD),스케치업,MAX활용 3D공간 제작)
[BIM]건축설계&실내건축인테리어(캐드(CAD),스케치업,Enscape활용 3D공간 제작)
『초정밀』기계부품 설계 취업을 위한 2D,3D 공정 설계(파이썬,AUTOCAD,3D인벤터,CATIA)과정
제너레이티브 디지털 전환 설계(자동화 기계설계 실무입문)양성
[한번에 취득하는 검정형]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 (캐드,인벤터)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실내건축산업기사 실기 (제도,작업형)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실기 (캐드,스케치업)취득 및 취업과정
기계설계산업기사(일반기계기사,기계제도기능사,캐드인벤터활용)실기작업형
실내건축설계캐드(AutoCAD),스케치업(SketchUP)입문과정
[문화관광]AI기반 지역특화 문화관광 영상콘텐츠 제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RunwayML,스테이블디퓨젼)과정
『과정평가형 자격』멀티미디어콘텐츠전문가(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3DMAX(맥스),스테이블디퓨젼)
(기업연계프로젝트형)메타버스 콘텐츠(Unity기반 실감형, VR/AR/XR)제작자 양성
최신밈과 AI툴을 활용한 마케팅영상스타일리스트 양성(프리미어,에펙,스테이블디퓨젼)
생성형AI를 활용한 디지털 영상크리에이터 양성과정(프리미어,에펙,MAYA)
실버케어 마케팅(2D/3D)애니메이션 영상 실무 양성과정(프리미어,에펙,MAX)
[게임콘텐츠제작](3D모델링,애니메이션)게임그래픽디자인실무양성
[게임콘텐츠제작]게임애니메이션&영상(CG,VFX)편집실무 양성훈련
[멀티미디어]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시네마4D 활용 영상편집디자이너 양성
유튜브(Youtube) 콘텐츠를 위한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모션그래픽)실무 양성과정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시각영상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프리미어,에펙,모션그래픽) 양성과정
유튜브영상편집제작(프리미어,에펙,광고영상,모션그래픽)과정
영상편집제작모션그래픽(프리미어,에펙) 기초부터 포트폴리오까지
『공식시험센터』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공식시험센터]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FAT1급, TAT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컴활 1급(필기+실기)자격증 및 OA실무활용 취업과정 (30)
컴퓨터활용능력 1급 OA실무(엑셀,엑세스) 필기, 실기 자격증 취득 및 취업과정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실기) 자격증 취득과정 및 취업과정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실기) 자격증 취득 및 취업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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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 홍은주와 김형재는 2004년부터 함께 일해오고 있다. 「가짜잡지」, 「도미노」 등 여러 잡지를 만들었고, 최근에는 문화예술계의 아이덴티티와 웹 작업까지 영역을 확장 중이다. 두 명이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지만, 스튜디오 이름은 없다. 그저 홍은주, 김형재로 불리고 싶다는 이들을 옛 분위기가 물씬 나는 을지로의 사무실에서 만났다. 기사 제공│월간 CA 4월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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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김형재는 문지문화원 ‘사이’의 아트디렉터다. 홍은주 역시 한동안 스튜디오 투플러스에서 디자이너로 근무했다. 개인 작업만 하기에는 현실적인 여건을 고려할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직장에서 상업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홍은주는 그곳에서 배운 것들에 대해 말을 이었다. “사실 어렸을 적에는 조금 더 흥미롭고 재미있는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도 있었지만, 클라이언트를 상대해서 좋은 결과물을 뽑아내는 과정을 경험한 것이 도움이 되었어요.” 김형재의 경우, 문지문화원 사이에서 아트디렉터로 일하며 매거진 「F」를 비롯, 다양한 출판물과 홍보물의 디자인을 맡았다. 평소 문화와 텍스트에 관심이 많은 그에게 직장 일(문지문화원 사이)과 개인 작업은 큰 차이가 없다. 소규모 스튜디오, 그리고 동시에 다른 직장까지 다니면서 작업하는 팀이지만, 지금껏 이 둘이 보여 준 것은 상당히 많다. 「가짜잡지」, 「도미노」를 포함해 백남준 아트센터 전시 아이덴티티 등, 주목할 만한 작업물들을 선보였다. 비교적 젊은 나이에, 특별한 비결이라도 있었던 걸까? “사실 저희가 제일 못 하는 것이 셀프 프로모션이에요. 전화 받거나 이메일을 주고받는 것조차도 잘 못해요. 프로모션을 잘 못하니까 저희가 스스로 재미있는 일을 시도해 보는 편이에요. 그리고 나서 저희가 재미있게 만든 것을 온라인 상에 올려서 공유하기도 하고요.” 참고로, 가짜잡지를 만들 때는 블로그를 활용해 예약을 받은 후에 인쇄했다(가짜잡지는 ‘휴간’ 상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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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은주와 김형재에게 인터넷은 홍보의 장 이외에도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인터넷은 도미노의 탄생과 깊은 연관이 있다. “가짜잡지가 가까운 친구들과 함께 만든 잡지였는데, 그런 점에서 오히려 한계도 있었다고 생각했어요. 그 후에 트위터를 열심히 하게 되었는데, 서로 잘 아는 사이는 아니지만, 성향이 비슷한 사람들이 어떤 작업을 하고 있는지 쉽게 볼 수 있었어요. 그래서 트위터를 통해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고, 직접 만나게 되기도 하면서 만든 것이 「도미노」예요. 분야도 밴드 멤버, 패션 칼럼니스트, 정치 평론가 등 다양한 사람들이 동인으로 모여서 제작하고 있어요.” 이들은 「도미노」를 동시대의 20대 후반, 30대 초반의 사람들이 변화하는 현재 시대 상황을 나름대로 해석해서 만드는 잡지라고 말한다. 동인들이 글이나, 디자인, 만화 등의 형식으로 작업을 하면 이들이 한 권의 책으로 디자인한다. 본격적으로 독립 잡지 열풍이 불기 전부터 잡지를 만들어온 홍은주와 김형재는 현재 독립잡지 시장의 상황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물었다. “독립잡지씬의 붐이라고 할 수 있는 기간이 2년 정도 있었고, 씬(scene)이 존재하는 것처럼 생각되었지만 금방 사라져버렸요. 일시적인 흐름이었다고 생각해요. 사실, 대중적인 출판 시장을 대상으로 하지 않은 작업은 늘 있어왔어요. 저희는 비대중적인 출판 시장을 대상으로 책을 만들었을 뿐인 것이죠. 저희가 만약 대중을 대상으로 생각했다면 다른 방법으로 책을 출판했을 거예요. 이 시작점에 더 북 소사이어티와 같은 서점이 있었는데, 지금 가보면 그 수는 훨씬 줄었지만 내실 있고 가치 있는 독립출판물들이 여전히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개별적으로, 냉정하게 볼 필요 가 있는 것 같아요.” 이제는 출판계에서 디자이너가 직접 집필과 에디팅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김형재 역시 정진열과 함께 『이면의 도시』의 저자로 참여했고 지금도 「도미노」 편집회의에 참여하며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그는 디자이너가 글을 쓰는 것을 어떻게 바라볼까? “디자이너가 저자로 글을 쓰고, 기획도 하는 프로젝트가 유럽에서는 우리나라보다 조금 먼저 이야기가 되었어요.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대 후반에 나타난 것 같고요. 신선한 개념이라고 하기보다는 그런 것이 가능하고, 부각이 되는 시점이었다고 생각해요. 여담이지만, 할 일이 없었던 것도 기여를 한 것 같아요. 「가짜잡지」는 제(김형재)가 다쳐서 병원에 있을 때 마땅히 할 것이 없는 상황에서 만들게 된 것이거든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