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평가형 자격』정보처리산업기사(자바(JAVA)스프링(SPRING)개발자)취득과정
지역인재양성을 위한 MSA기반 크로스 플랫폼(자바,Springboot,Flutter) 개발자 과정
(롯데)기업맞춤형 프로젝트 기반 백엔드 개발자 양성과정
자바&Springboot 크로스 플랫폼(풀스택)융합 응용SW개발자 양성과정
(생성형AI활용)Springboot 기반 웹개발과 Flutter 기반 앱개발 실무양성 심화과정
[디지털컨버전스]자바기반 크로스 플랫폼(풀스택)융합 응용SW개발자 양성훈련
[디지털컨버전스]자바스프링(Spring)기반 융합개발자 양성훈련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디지털컨버전스)공공데이터 융합 자바(JAVA)/스프링 개발자 양성과정
자바 웹 개발 단기속성 핵심완성
자바(JAVA), 스프링 활용 모던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출판)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시각출판편집 디자이너 양성(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과정
(출판)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실무 양성과정
[공공디자인]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포토샵 일러스트활용 공공디자이너 양성과정
(디자인기업연계 프로젝트형)출판,편집 디자인 실무양성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실기(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취득및 취업과정
(시각디자인)시각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그래픽디자인)실무과정
시각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GTQ)양성과정
출판·편집디자인 양성과정(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
[한번에 취득하는]컬러리스트산업기사기사 실기 취득과정
[자체시험센터]포토샵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 2급 자격증
[공식시험센터]포토샵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 2급 자격증
[자체시험센터]일러스트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i 2급 자격증
[공식시험센터]일러스트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i 2급 자격증
일러스트 편집디자인(39)
포토샵 편집디자인(39)
포토샵 활용 및 GTQ1급 자격증 취득과정(60)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실기)
그래픽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과정
[디자인]컬러리스트 자격증 취득과정(실기)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일러스트 Illustrator활용)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포토샵 Photoshop활용)
『과정평가형 자격』실내건축기사(캐드(CAD)맥스(MAX)스케치업,Enscape활용)취득과정
『과정평가형 자격』실내건축산업기사(캐드(CAD)스케치업,Enscape활용)취득과정
(BIM)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맥스), 실내건축 실무 양성과정
(BIM)실내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 실무 양성과정
[BIM]건축설계&실내건축인테리어(캐드(CAD),스케치업,MAX활용 3D공간 제작)
[BIM]건축설계&실내건축인테리어(캐드(CAD),스케치업,Enscape활용 3D공간 제작)
『초정밀』기계부품 설계 취업을 위한 2D,3D 공정 설계(파이썬,AUTOCAD,3D인벤터,CATIA)과정
제너레이티브 디지털 전환 설계(자동화 기계설계 실무입문)양성
[한번에 취득하는 검정형]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 (캐드,인벤터)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실내건축산업기사 실기 (제도,작업형)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실기 (캐드,스케치업)취득 및 취업과정
기계설계산업기사(일반기계기사,기계제도기능사,캐드인벤터활용)실기작업형
실내건축설계캐드(AutoCAD),스케치업(SketchUP)입문과정
[문화관광]AI기반 지역특화 문화관광 영상콘텐츠 제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RunwayML,스테이블디퓨젼)과정
『과정평가형 자격』멀티미디어콘텐츠전문가(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3DMAX(맥스),스테이블디퓨젼)
(기업연계프로젝트형)메타버스 콘텐츠(Unity기반 실감형, VR/AR/XR)제작자 양성
최신밈과 AI툴을 활용한 마케팅영상스타일리스트 양성(프리미어,에펙,스테이블디퓨젼)
생성형AI를 활용한 디지털 영상크리에이터 양성과정(프리미어,에펙,MAYA)
실버케어 마케팅(2D/3D)애니메이션 영상 실무 양성과정(프리미어,에펙,MAX)
[게임콘텐츠제작](3D모델링,애니메이션)게임그래픽디자인실무양성
[게임콘텐츠제작]게임애니메이션&영상(CG,VFX)편집실무 양성훈련
[멀티미디어]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시네마4D 활용 영상편집디자이너 양성
유튜브(Youtube) 콘텐츠를 위한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모션그래픽)실무 양성과정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시각영상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프리미어,에펙,모션그래픽) 양성과정
유튜브영상편집제작(프리미어,에펙,광고영상,모션그래픽)과정
영상편집제작모션그래픽(프리미어,에펙) 기초부터 포트폴리오까지
『공식시험센터』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공식시험센터]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FAT1급, TAT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컴활 1급(필기+실기)자격증 및 OA실무활용 취업과정 (30)
컴퓨터활용능력 1급 OA실무(엑셀,엑세스) 필기, 실기 자격증 취득 및 취업과정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실기) 자격증 취득과정 및 취업과정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실기) 자격증 취득 및 취업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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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은 하나의 실험이다.\' 19세기 미국의 사상가인 에머슨이 말했다. 2세기가 지난 지금, 조금 다르게 생각한 누군가가 말했다. \'인생은 거대한 딴짓이다.\' 사실 \'딴짓\'과 \'실험\'은 조금이 아니라 전혀 다른 의미를 지닌다. 하지만 자신의 원래 일이 아닌 전혀 다른 일을 한다는 점에서, 어쩌면 \'딴짓\'도 하나의 거대한 실험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인생은 거대한 딴짓\'이라고 말하며 인생을 실험하는 1인 창작 스튜디오 \'딴짓의 세상\'의 오세범. 그의 세상을 채우는 딴짓이 무엇인지 물어보았다. 기사 제공│타이포그래피 서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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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소개하는 나 디자인과 커뮤니케이션 사이의 어딘가를 공부하고 있는 학생. 그게 저의 가장 큰 정체성 같아요. 현재 1인 프로젝트 \'딴짓의 세상(//world-of-ddanjit.tistory.com/)\'을 통해 디자인, 영상, 기록 작업을 하고 있으며 친구들과 함께 만든 \'사소한 스튜디오(//sasohans.blog.me/)\'의 구성원이기도 합니다. 사소한 스튜디오는 어떤 활동이었나요? 2011년에서 2012년 사이에 학부 졸업하고 같이 석사 과정 하던 친구들이랑 했던 활동이에요. 시작은 학부생 때 교수님이 안 된다고 했던 아이디어를 다시 만드는 작업이었습니다. 약간 통쾌한 것도 있고, 우리끼리 \'아 이거 만들고 보니까 더 좋은데\'하는 그런 것도 있었죠. 지금은 취직한 친구들도 있고 해서 잠시 활동을 멈춘 상태입니다. 현재 활동 중인 \'딴짓의 세상\'에 대해 알려주세요. 딴짓이라는 건 당장 해야 하는 것도, 누가 시키는 것도 아닌데 꾸준하게 하는 거잖아요. 저는 실제로 이런 딴짓을 엄청나게 좋아하는데다가, 딴짓으로 하는 작업들이 저 자신을 더 잘 설명해준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처음에는 이 이름으로 이렇게 오래 작업하게 될 줄은 몰랐어요. 그런데 요즘에는 이름의 발칙함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때도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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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딴짓의 세상\'으로 어떤 활동을 해오셨나요? 2010년에 학부 4학년이었는데, 자기 자신을 브랜드하는 과제가 있어서 \'딴짓의 세상\'이라는 이름을 만들고 그림을 그렸어요. 실제로 시작한 건 2011년에 "ICELAND TRAVEL"이라는 책을 만들면서 필요해져서 사용하게 되었죠. 그리고 이 이름으로 출판이나 영상, 디자인 같은 해보고 싶었지만 배울 기회가 없었던 일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작업은 매일 조금씩 누적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요. 예를 들어"졸업작품 익어가는 시간"이라는 다큐멘터리가 있는데, 70분짜리 장편 다큐멘터리를 만드는 대신에 매일 1분짜리 다큐멘터리를 70일간, 70편의 시리즈로 만든 \'초단편 다큐 시리즈\'입니다. 독립출판 작업도 하고 있는데, 사실 가장 열정적으로 하는 작업이에요. 방금 이야기한 "ICELAND TRAVEL"과 산티아고를 여행하고 그 당시 쓴 일기를 정리한 "31days 807.3km"를 쓰고 디자인했고, 이창욱 씨의 음악여행기 "기타는 왜 들고 다녀?"의 디자인 작업을 했습니다. 본인 포트폴리오 홈페이지를 보면 \'딴짓의 세상\'으로 작업한 것이 있고 아닌 것도 같이 섞여 있더라고요. \'딴짓의 세상\'으로 하는 작업은 그야말로 제 돈을 들여서 하고 싶은 일을 하는 100% 재미를 위한 활동의 결과물입니다. 그밖에 학교에서 한 프로젝트나, 의뢰를 받아서 하는 일에는 제 이름으로 나가고요. 딴짓의 세상 이전에 했던 작업도 있네요. 포트폴리오 홈페이지(//ohsebeom.net) 현재 어떤 작업 중인가요? 독립출판물 "31days 807.3km"와 연계된 영상 시리즈 작업을 마무리하고 아카이브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2010년에 친구들을 인터뷰해놓고 묵혀놓은 것이 있는데, 그것들을 지금 꺼내서 그때를 돌아보는 인터뷰를 하면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기에 착안해 3년의 시차를 두고 한 사람과 진행한 2번의 인터뷰를 1장의 포스터로 정리하는 "인터뷰를 위한 포스터"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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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를 위한 포스터"는 2010년의 인터뷰를 다시 쓰는 거잖아요. 그럼 원래는 어디에 쓰려고 했던 인터뷰인가요? 사실 제가 뭘 만들어야겠다 하고 하는 것보다 그냥 하는 게 많아요. 인터뷰할 당시는 졸업학년이라 졸업작품을 만들고 있었어요. "졸업작품 익어가는 시간"영상을 기록하던 바로 그 때입니다. 제가 카이스트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했는데, 공대로 유명한 카이스트에서 디자인을 공부한다고 하면 일반적인 선택은 아니잖아요. 그래서 이 친구들이 왜 여길 왔고 또 졸업하면 무엇을 할지가 궁금하더라고요. 그런 얘기를 제대로 듣고 싶어서 캠코더로 촬영하고 인터뷰를 했었는데, 졸업전시 준비에 정신이 없어서 그냥 묻어놨죠. 그랬다가 이제 보니까 학교에 남아 석,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친구도 있고 직장을 다니거나 의대로 간 친구들도 있더라고요. 그래서 그때 했던 인터뷰를 같이 공유하고 그때랑 지금이랑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비교하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시작했죠.그러면서 영상보다는 인쇄물이 적절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최근 독립출판물중에는 인터뷰를 엮은 책들이 많더라고요. 그런 것중에 잡지 \'FACE\'나 \'무언가 하려고\'같은 책은 인터뷰에 대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아 좋았습니다. 그런데 그런 목적이 없이 쉽게 인터뷰를 엮는 책도 있을 수 있거든요. 그런 것을 굳이 여러 장의 책으로 만들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을 했어요. 그래서 이번에 하는 "인터뷰를 위한 포스터"는 인터뷰 내용을 한 장의 포스터에 배치하고 한 열 부 정도만 뽑아서 인터뷰 대상자랑 저랑 나눠 가져서 각자 알아서 배부할까 해요. 사적인 내용이니까 웹에 올릴 필요도 없을 것 같고. 그러면 책의 형태로 나오지는 않는 건가요? 그냥 접혀 있는 포스터의 형태가 될 거예요. 처음에 했던 인터뷰는 7명이었는데, 다시 인터뷰한 건 한 명이거든요. 그런데 7명 전부 다 새로 인터뷰하고 그 내용을 모았을 때 의미가 있는 이야기가 되겠다 싶으면 하나로 엮어낼 수도 있겠죠. 지금은 그냥 따로따로 포스터의 형태로 만들 생각이에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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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딴짓\'으로 한 작업을 보면 특히 기록적인 측면이 강하더라고요. 그렇게 되는 이유가 있을까요? 기본적으로는 그런 유형의 작업을 좋아해서 그래요. 이창욱 씨의 "기타는 왜 들고 다녀?"도 그분이 여행하면서 썼던 생생한 기록이 좋아서 했던 거고요. 그리고 이런 작업들이 학교에서 인정되는 것은 아니잖아요. 그러니까 제가 몇 주 동안 온종일 그것만 붙잡고 있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매일 30분이나 한 시간씩 하는 것을 모아서 뭔가 만들어보자는 생각을 했던 것이죠. 그러면 실제로도 딴짓의 세상 이름으로 나오는 것은 조금씩 조금씩 작업을 하는 건가요? 네. 영상을 만든다고 하면 하루에 30분이나 한 시간씩 해서 만들고 책은 재미있다 보니까 도피성으로 더 오래 붙잡고 있는데, 그래서 방학 때 몰아서 하기도 해요. 가장 기억에 남는 작업이 있다면? 처음으로 작업한 책인 "ICELAND TRAVEL"입니다. 혼자 힘으로 책이라는 구체적인 결과물을 만들고, 그걸 통해 전혀 모르던 사람들과 연결될 수 있다는 걸 확인했다는 점에서 즐거웠습니다. 책을 만들고 독립출판물 서점에서 판매를 할 때 여행기는 워낙 많아서 잘 팔리지 않을 수 있다는 얘기를 들었어요. 그래서 나름 각오를 했는데 그래도 읽어주는 분들이 있다는 게 신기하더라고요. 덕분에 다른 디자인 스튜디오나 책 만드는 분들을 알게 되기도 했는데 그런 것도 저한테는 큰 자극이 되었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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