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평가형 자격』정보처리산업기사(자바(JAVA)스프링(SPRING)개발자)취득과정
지역인재양성을 위한 MSA기반 크로스 플랫폼(자바,Springboot,Flutter) 개발자 과정
(롯데)기업맞춤형 프로젝트 기반 백엔드 개발자 양성과정
자바&Springboot 크로스 플랫폼(풀스택)융합 응용SW개발자 양성과정
(생성형AI활용)Springboot 기반 웹개발과 Flutter 기반 앱개발 실무양성 심화과정
[디지털컨버전스]자바기반 크로스 플랫폼(풀스택)융합 응용SW개발자 양성훈련
[디지털컨버전스]자바스프링(Spring)기반 융합개발자 양성훈련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디지털컨버전스)공공데이터 융합 자바(JAVA)/스프링 개발자 양성과정
자바 웹 개발 단기속성 핵심완성
자바(JAVA), 스프링 활용 모던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출판)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시각출판편집 디자이너 양성(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과정
(출판)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실무 양성과정
[공공디자인]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포토샵 일러스트활용 공공디자이너 양성과정
(디자인기업연계 프로젝트형)출판,편집 디자인 실무양성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실기(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취득및 취업과정
(시각디자인)시각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그래픽디자인)실무과정
시각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GTQ)양성과정
출판·편집디자인 양성과정(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
[한번에 취득하는]컬러리스트산업기사기사 실기 취득과정
[자체시험센터]포토샵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 2급 자격증
[공식시험센터]포토샵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 2급 자격증
[자체시험센터]일러스트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i 2급 자격증
[공식시험센터]일러스트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i 2급 자격증
일러스트 편집디자인(39)
포토샵 편집디자인(39)
포토샵 활용 및 GTQ1급 자격증 취득과정(60)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실기)
그래픽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과정
[디자인]컬러리스트 자격증 취득과정(실기)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일러스트 Illustrator활용)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포토샵 Photoshop활용)
『과정평가형 자격』실내건축기사(캐드(CAD)맥스(MAX)스케치업,Enscape활용)취득과정
『과정평가형 자격』실내건축산업기사(캐드(CAD)스케치업,Enscape활용)취득과정
(BIM)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맥스), 실내건축 실무 양성과정
(BIM)실내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 실무 양성과정
[BIM]건축설계&실내건축인테리어(캐드(CAD),스케치업,MAX활용 3D공간 제작)
[BIM]건축설계&실내건축인테리어(캐드(CAD),스케치업,Enscape활용 3D공간 제작)
『초정밀』기계부품 설계 취업을 위한 2D,3D 공정 설계(파이썬,AUTOCAD,3D인벤터,CATIA)과정
제너레이티브 디지털 전환 설계(자동화 기계설계 실무입문)양성
[한번에 취득하는 검정형]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 (캐드,인벤터)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실내건축산업기사 실기 (제도,작업형)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실기 (캐드,스케치업)취득 및 취업과정
기계설계산업기사(일반기계기사,기계제도기능사,캐드인벤터활용)실기작업형
실내건축설계캐드(AutoCAD),스케치업(SketchUP)입문과정
[문화관광]AI기반 지역특화 문화관광 영상콘텐츠 제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RunwayML,스테이블디퓨젼)과정
『과정평가형 자격』멀티미디어콘텐츠전문가(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3DMAX(맥스),스테이블디퓨젼)
(기업연계프로젝트형)메타버스 콘텐츠(Unity기반 실감형, VR/AR/XR)제작자 양성
최신밈과 AI툴을 활용한 마케팅영상스타일리스트 양성(프리미어,에펙,스테이블디퓨젼)
생성형AI를 활용한 디지털 영상크리에이터 양성과정(프리미어,에펙,MAYA)
실버케어 마케팅(2D/3D)애니메이션 영상 실무 양성과정(프리미어,에펙,MAX)
[게임콘텐츠제작](3D모델링,애니메이션)게임그래픽디자인실무양성
[게임콘텐츠제작]게임애니메이션&영상(CG,VFX)편집실무 양성훈련
[멀티미디어]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시네마4D 활용 영상편집디자이너 양성
유튜브(Youtube) 콘텐츠를 위한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모션그래픽)실무 양성과정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시각영상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프리미어,에펙,모션그래픽) 양성과정
유튜브영상편집제작(프리미어,에펙,광고영상,모션그래픽)과정
영상편집제작모션그래픽(프리미어,에펙) 기초부터 포트폴리오까지
『공식시험센터』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공식시험센터]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FAT1급, TAT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컴활 1급(필기+실기)자격증 및 OA실무활용 취업과정 (30)
컴퓨터활용능력 1급 OA실무(엑셀,엑세스) 필기, 실기 자격증 취득 및 취업과정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실기) 자격증 취득과정 및 취업과정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실기) 자격증 취득 및 취업과정
![]() |
우리나라의 유일한 디자인 평론가라고 불리는 최범. 단순히 디자인에 대해 평론을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면 그에 대한 오해일 수 있다. 그는 한국 디자인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며 담론을 형성하고 아젠다를 만든다. 그리고 통찰의 결과를 책으로 쓴다. 올해 초 한국 디자인의 국가주의적 성격을 정면으로 다룬 평론집 <한국 디자인 신화를 넘어서(안그라픽스)>는 최근 우리 사회 디자인의 현주소를 보여주는 하나의 지표와 같다. 글│인현진 기사제공│타이포그래피 서울 |
![]() |
요즘 어떻게 지내고 계세요? 저야 디자인 평론을 하는 사람이니까 글을 쓰거나 강의를 하거나 공공기관 관련된 자문회의 같은데 참석하기도 하고 이런저런 프로젝트에 관계하면서 지내고 있어요. 비평이라는 게 말과 글로 하는 거잖아요? 비평할 곳은 많죠(웃음). 소액다건으로 하고 있습니다(웃음). 디자인 평론 분야에 특별히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있으셨나요? 산업디자인을 전공했지만, 디자이너의 길을 가지 않고 디자인 비평가의 길을 가고 있는데, 뭐라고 할까요, 디자인을 전공할 때부터 디자인의 존재 방식이라고 해야 하나, 나의 디자인을 하는 것보다는 사회 속의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많았고 그런 것에 대해 발언하고 싶은 욕구가 생기더라고요. 그러다 보니 디자인을 생산하는 쪽보다 디자인에 대한 담론을 형성하는 쪽으로 마음이 기울었죠. 디자인 평론이라는 분야의 개척자이신데 쉬운 길은 아니셨을 것 같아요. 외로워요(웃음). 디자인 평론이라는 것 자체가 낯선 분야잖아요. 처음 시작할 때는 다른 사람이 하지 않는 걸 하니까 제가 되게 똑똑하고 잘난 줄 알았거든요(웃음). 그런데 아무리 가도 길벗이 안 나타나더라고요. 그래서 남들은 똑똑해서 이 길을 안 갔구나, 내가 어리석어서 혼자 가는 거구나(웃음). 어떤 분야든 사람이 일을 할 땐 크게 두 가지 동기가 있는 것 같아요. 하나는 자기만족이나 의지 같은 것이고, 또 하나는 타인 또는 사회로부터의 인정이지요. 누굴 만나서 디자인 평론한다고 하면 그런 걸 왜 하세요? 이런 사람은 아무도 없어요(웃음). 일단은 대단하다고 하죠. 그리고 현실적으로는 무관심해요(웃음). 겉으로는 존경받는데 속으론 무관심한, 하지만 자기만족은 큽니다(웃음). 어떤 부분에서 가장 만족스러우세요? 어떤 사람이든 자기가 하는 일에 만족하고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때 보람을 느끼잖아요. 대단히 큰 건 아니더라도 저 한 사람 보람을 느끼기엔 충분한 정도지요. 한 인간이 의미를 갖고 살아가는 데는 인류 전체의 인정이 필요한 건 아니니까요(웃음). 디자인 평론도 제가 자발적으로 하는 거라서 국가나 기업으로부터 프로젝트를 의뢰받아서 해결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어느 분야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그 결과로부터 성과를 얻어내는 과정 자체가 만족스러워요. 그는 어딘가에 종속되기보다 독립적이고 주체적으로 살아가면서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고 탐색하고 연구한다. 그렇기에 스스로 던진 문제들이 확인되고 풀려 답을 얻게 되었을 때 느끼는 기쁨은 참으로 크다. 그는 겉으로 보이는 것에 의문을 갖고 질문을 던진다. 당연하다 여기는 것도 최범이라는 한 인간의 생각 그물에 포착되면 물음표가 된다. |
![]() |
우리나라 디자인 현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문제가 정말 많다고 봐요(웃음). 디자인 평론가로서 갖고 있는 가장 근본적이 문제의식은 이런 거예요. 우리나라는 디자인 대학도 많고, 일 년에 삼만 오천 명이 졸업하고 있고, 국가에서 디자인에 엄청난 공적 예산을 투입하고 있고, 외형적으로도 굉장히 방대한 디자인 제도를 갖고 있는데 일상에서 경험하는 디자인은 왜 이리 후질까? 제도는 풍요로운데 현실은 왜 빈곤한가 하는 문제죠. 우리나라만의 특수한 상황도 있겠지만 왜 그런 걸까요? 한 가지로 정의하긴 어렵고요. 역사적인 문제라던가, 여러 가지 현실적인 문제들, 또 구조조정 문제까지 복합적으로 얽혀 있어요. 제가 볼 때 한국 디자인의 모순은 자본주의 한 가지 때문에 만들어진 게 아니에요. 자본주의와 국가주의라는 두 가지 힘이 결합하여 나타난 것이거든요. 나라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자본주의는 전 세계의 공통 문제이기에 한국만의 문제는 아니지요. 그런데 의외로 국가주의에 의해서 크게 왜곡된 부분은 아무도 문제로 생각하지 않더라고요. 정말 기이할 정도였어요.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 천착하게 되었고 책에도 썼는데 한국 디자인은 국가주의에 대한 설명 없이는 설명이 안 된다고 봐요. 제도의 비호를 받아서 침묵을 지킨 걸까요? 아니면 인식 자체를 못했던 걸까요? 거의 무의식 수준이라고 생각해요. 문제의식 자체가 없는 상태라고 생각하는데 다르게 말하면 소위 국가주의적 포섭이 그만큼 강력하다는 얘기죠. 예를 들면 사람이 나이를 먹으면 결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잖아요? 그런 사실에 대해서 아무런 의심이나 의문을 제기하지 않는 것은 그 제도를 너무나 당연하게 받아들이기 때문인 거죠. 선생님의 글을 읽으면 디자인의 영역을 넘어서 인문학적인 문화 비평의 성격이 강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흔히 인간을 위한 디자인이라는 말을 하는데 디자인은 당연히 인간을 위한 거죠. 인간의 문제와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으니까요. 인간의 문제를 다루는 게 인문학이고 디자인의 문제를 인간의 문제와 연결해서 다루니 당연히 인문학적 접근이 될 수밖에 없죠. 제가 평론 활동을 시작한 게 우리나라에 문화 비평이 등장하기 시작했던 1990년대 초부터예요. 지금은 디자인 비평이라는 좀 더 구체적인 영역을 내세우고 있지만, 사회적 신원을 따지자면 1990년대 등장한 일군의 문화 평론가 중 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지요. 사회 양극화는 디자인 영역에도 고스란히 반영되는데 그는 이런 현상을 디자인 양극화라고 표현한다. 돈과 권력을 가진 그런 엘리트 디자이너가 있는가 하면, 디자이너라고 부르기 곤란한 정도로 단순한 일을 반복하는 디자이너가 있기 때문이다. 그는 디자인의 주권은 철저하게 대중에게 있다고 믿는다. 그렇기에 스타 디자이너만 앞에 내세우는 정책, 공공의 이익을 지향하지 않는 반(反)대중적인 디자인 정책에도 가차 없는 비판을 가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