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평가형 자격』정보처리산업기사(자바(JAVA)스프링(SPRING)개발자)취득과정
지역인재양성을 위한 MSA기반 크로스 플랫폼(자바,Springboot,Flutter) 개발자 과정
(롯데)기업맞춤형 프로젝트 기반 백엔드 개발자 양성과정
자바&Springboot 크로스 플랫폼(풀스택)융합 응용SW개발자 양성과정
(생성형AI활용)Springboot 기반 웹개발과 Flutter 기반 앱개발 실무양성 심화과정
[디지털컨버전스]자바기반 크로스 플랫폼(풀스택)융합 응용SW개발자 양성훈련
[디지털컨버전스]자바스프링(Spring)기반 융합개발자 양성훈련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디지털컨버전스)공공데이터 융합 자바(JAVA)/스프링 개발자 양성과정
자바 웹 개발 단기속성 핵심완성
자바(JAVA), 스프링 활용 모던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출판)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시각출판편집 디자이너 양성(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과정
(출판)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실무 양성과정
[공공디자인]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포토샵 일러스트활용 공공디자이너 양성과정
(디자인기업연계 프로젝트형)출판,편집 디자인 실무양성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실기(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취득및 취업과정
(시각디자인)시각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그래픽디자인)실무과정
시각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GTQ)양성과정
출판·편집디자인 양성과정(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
[한번에 취득하는]컬러리스트산업기사기사 실기 취득과정
[자체시험센터]포토샵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 2급 자격증
[공식시험센터]포토샵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 2급 자격증
[자체시험센터]일러스트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i 2급 자격증
[공식시험센터]일러스트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i 2급 자격증
일러스트 편집디자인(39)
포토샵 편집디자인(39)
포토샵 활용 및 GTQ1급 자격증 취득과정(60)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실기)
그래픽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과정
[디자인]컬러리스트 자격증 취득과정(실기)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일러스트 Illustrator활용)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포토샵 Photoshop활용)
『과정평가형 자격』실내건축기사(캐드(CAD)맥스(MAX)스케치업,Enscape활용)취득과정
『과정평가형 자격』실내건축산업기사(캐드(CAD)스케치업,Enscape활용)취득과정
(BIM)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맥스), 실내건축 실무 양성과정
(BIM)실내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 실무 양성과정
[BIM]건축설계&실내건축인테리어(캐드(CAD),스케치업,MAX활용 3D공간 제작)
[BIM]건축설계&실내건축인테리어(캐드(CAD),스케치업,Enscape활용 3D공간 제작)
『초정밀』기계부품 설계 취업을 위한 2D,3D 공정 설계(파이썬,AUTOCAD,3D인벤터,CATIA)과정
제너레이티브 디지털 전환 설계(자동화 기계설계 실무입문)양성
[한번에 취득하는 검정형]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 (캐드,인벤터)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실내건축산업기사 실기 (제도,작업형)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실기 (캐드,스케치업)취득 및 취업과정
기계설계산업기사(일반기계기사,기계제도기능사,캐드인벤터활용)실기작업형
실내건축설계캐드(AutoCAD),스케치업(SketchUP)입문과정
[문화관광]AI기반 지역특화 문화관광 영상콘텐츠 제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RunwayML,스테이블디퓨젼)과정
『과정평가형 자격』멀티미디어콘텐츠전문가(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3DMAX(맥스),스테이블디퓨젼)
(기업연계프로젝트형)메타버스 콘텐츠(Unity기반 실감형, VR/AR/XR)제작자 양성
최신밈과 AI툴을 활용한 마케팅영상스타일리스트 양성(프리미어,에펙,스테이블디퓨젼)
생성형AI를 활용한 디지털 영상크리에이터 양성과정(프리미어,에펙,MAYA)
실버케어 마케팅(2D/3D)애니메이션 영상 실무 양성과정(프리미어,에펙,MAX)
[게임콘텐츠제작](3D모델링,애니메이션)게임그래픽디자인실무양성
[게임콘텐츠제작]게임애니메이션&영상(CG,VFX)편집실무 양성훈련
[멀티미디어]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시네마4D 활용 영상편집디자이너 양성
유튜브(Youtube) 콘텐츠를 위한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모션그래픽)실무 양성과정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시각영상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프리미어,에펙,모션그래픽) 양성과정
유튜브영상편집제작(프리미어,에펙,광고영상,모션그래픽)과정
영상편집제작모션그래픽(프리미어,에펙) 기초부터 포트폴리오까지
『공식시험센터』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공식시험센터]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FAT1급, TAT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컴활 1급(필기+실기)자격증 및 OA실무활용 취업과정 (30)
컴퓨터활용능력 1급 OA실무(엑셀,엑세스) 필기, 실기 자격증 취득 및 취업과정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실기) 자격증 취득과정 및 취업과정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실기) 자격증 취득 및 취업과정
![]() |
사람들 속에 있어도 자신만의 공간을 지닌 사람처럼, 그는 고요히 침묵 속에 있다. 자신의 언어로 자신의 생각을 풀어놓는 시간, 말과 말 사이의 짧은 침묵은 그 자신보다 더 많은 말을 하는 듯하다. 생각이 많아서일까. 밀도가 높은 침묵의 세계에서는 불꽃 튀는 포탄처럼 격렬한 사고의 편린들이 오고 간다. 독특하고 흥미롭다. 그래픽 디자이너 유명상을 만났다. 기사제공 | 타이포그래피 서울 |
![]() |
최근 근황은 어떠세요? 책을 만들고 있는데 글은 거의 없고 이미지가 주를 이루는 책이에요. 하나의 주제로 시리즈를 만들어 그 이미지를 모으는 성격이 될 것 같아요. 처음엔 선인장 이미지에 끌려서 여러 개 만들다가 조금씩 변형을 하게 됐어요. 종이로 만들어 붙여서 둘러싸는 식으로 공을 많이 들여서 시작했는데, 이렇게 50개를 만들긴 힘들겠구나…(웃음). 식물과 재료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형태를 실험하는 작업이 될 것 같아요. |
![]() |
하나의 형태를 변형하는 것에 흥미가 많으신 것 같아요. 작업할 때 사람마다 자기가 집중하는 분야가 있을 것 같은데 저는 내용이나 이야기를 보고 좋다고 하기보다 이미지를 보고 좋으면 아, 좋다 하는 타입이에요. 비교적 최근에 한 생각이긴 하지만 확실히 형태에 관심이 많은 것 같아요.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고 싶은 욕구도 있고요. 이런 종이컵 작업도 특징이 손으로 하는 건데 어떻게 하면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 수 있을까, 하는 고민에서 나온 것이거든요. 왜 그렇게 끌리셨어요? 잘 모르겠는데…(웃음). 예전에는 타이포그래피를 기반으로 한 작업을 많이 했는데 어느 순간 계속하기엔 에너지가 안 생기더라고요. 외부에선 좋다고 하는 분들이 계셨어도 제가 진심으로 좋다고 느껴지지 않는 거예요. 그때부터 방향을 새로 잡게 된 것 같아요. 자연스럽게 바뀌게 되었고요.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고 싶은 욕구가 가장 컸던 것 같아요. 더 이상 새로운 것이 없다는 말도 있는데, 그 말도 맞지만, 그래도 계속 작업을 하게 된 동력은 새로운 것을 만들고 싶다는 마음이었어요. |
![]() |
하신 작업 중에서 가장 새롭다는 생각이 든 것은 어떤 건가요? 얼마 전에 끝난 전시에서 협업을 했는데 작가가 작업한 것을 바탕으로 제가 포스터와 도록을 만드는 것이었어요. 디자이너가 평소 하던 대로 하면 좋겠다고 하시더라고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재미있게 했던 것 같아요. 결과도 비교적 만족스럽고요. 404호에서 전시를 했고, 작가가 404쪽이라는 제목을 붙였죠. 그래서 저도 그것을 변형해서 작업했어요. |
![]() |
그의 작업에서 눈에 띄는 컬러는 단연 흑백이다. 선명하면서 흐린 것까지 스펙트럼이 다채로운 흑백들은 복잡한 사고의 신경 다발, 혹은 섬세한 신경의 뉴런처럼 보인다. 전면에 배치되어 있는데도 동시에 한쪽으로 물러나 있는 느낌. 묘한 이중성과 복합성은 신화와 무속의 분위기를 띠며 무의식을 자극하고 수많은 상상을 불러일으킨다. 흑백 작업이 많은데 선호하는 이유가 있으신가요? 저도 뭔가 이유가 있으면 좋겠는데 색을 잘 못 쓰는 것 같아요. 색을 써도 단순하게 들어가고. 제가 봤을 땐 인쇄 매체의 속성을 생각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흑백으로 간 것 같기도 하고, 그래픽적으로 다듬어진 이미지를 선호하다 보니 색의 레이어가 나뉘어 있다고 생각하나 봐요. 색을 쓸 때도 배합이 마음에 들지 않게 나오는 경우가 많았어요. 그것과 별도로 분명 흑백이 갖고 있는 매력이 있어요. 하지만 자연스럽게 흑백 쪽으로 갔을 때 내가 너무 안전하게 가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하죠. 그래도 마음 한쪽엔 시안을 만들 때 최대한 색을 쓰려고 하는데도 흑백보다 마음에 안 드는 경우가 많네요. 작업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 있다면요? 일로 하는 것과 개인 작업을 구분해서 생각하는 편이에요. 클라이언트 일은 최대한 원하는 대로 맞춰드리지만, 개인 작업은 순수하게 이미지가 얼마나 마음에 드는지 만족도가 첫 번째에요. 최근 식물의 형태를 바탕으로 하는 작업을 모아 \'녹색책(가제)\'이라고 이름 정하고 이미지와 함께 작업 과정을 글로 적었거든요. 무언가 작업을 하고 설명할 때 정말 그래서 그런 게 아니라 설명을 위한 설명 같은 느낌을 받은 적이 있어요. 그럴 땐 어떻게 해야 하는가 고민을 많이 했는데 우선 지켜보고, 할 수 있는 다른 일들을 먼저 하는 게 필요하더라고요. 많은 고민을 하지 않고 습관처럼 하는 일을 하고 싶었어요. 그것을 책으로 묶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고요. |
![]() |
작업에 대한 고민도 많으실 것 같아요. 생각이 정말 많은 편인데 그게 좋은 것 같진 않아요. 그래서 요즘은 몸을 먼저 쓰자는 쪽으로 바뀌었어요. 새로운 이미지 이야기를 계속하게 되는데, 방법이 떠오르지 않으면 그때부터 생각으로 들어가요. 예전엔 평소 봐온 레퍼런스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어요. 흐름 속에 갇혀 있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어서 실제로 1년 이상 레퍼런스를 안보기도 했어요. 결과적으로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았지만(웃음). 이런 고민을 털어놓았을 때 레퍼런스를 많이 봐서가 아니라 네 수준에서 너무 적게 봐서 그럴 수도 있다, 압도적으로 많이 봐라, 라는 말을 들었는데 그게 도움이 많이 됐어요. 제가 어떤 부분에선 강박적인 면이 있는데 지금은 조금은 자유로워진 것 같아요. 대화를 나누다 보니 작업과 자신에 대해 엄격한 면모가 보이는데요. 그런가 봐요. 주변에서도 그런 얘기를 종종 하시고. 완벽주의냐는 얘기도 듣고. 많이 풀렸다고 생각하는데 그래도 마음 깊은 곳에 여전히 남아 있는 게 있어요. 그래도 예전 같으면 지금 같은 작업을 못 했을 것 같아요. 겉으로는 되게 투박하게 보여도 이면에는 엄청나게 다듬어서 딱 만들어놓는 성향이 있었거든요. 지금도 완전히 사라졌다고 볼 수는 없지만요. 그래서 가끔 작업이 과해질 때도 있는 것 같아요. |
![]() |
그의 작업 스타일은 설령 쉽게 한 듯 보이더라도 손이 엄청나게 많이 갔을 것 같은 느낌을 준다. 겉으로 보이는 것과 다른 이면에는 숱한 고민과 생각이 겹겹이 켜켜이 쌓여 있다. 자유분방함을 지향하면서도 수도자처럼 자신을 꽉 얽어매고 있는 듯, 모순처럼 여겨지지만 서로 다른 방향이 한 지점에 모여 있다. 평면인데 입체인 듯 보이는 그의 작업처럼 단순하지 않은 그의 에너지가 다음 작업에서 어떻게 풀릴지 기다려진다. 텍스트보다 이미지로 보여주고 싶다고 하셨는데 작업을 보면 메시지도 강하고 할 말이 많아 보여요. 수영장 시리즈는 작업 자체를 제 개인의 이야기로 시작한 것이에요. 현재 1부터 6까지 나왔는데 시리즈별로 작업하는 방법이나 지점을 조금씩 다르게 하면서 어떤 식으로 해야 마음에 드는 결과가 나오는지 보려고 했던 작업이었어요. 예를 들면 첫 번째는 어렸을 때 수영장에서 겪은 일이 강렬하게 남아 있던 것을 일러스트처럼 풀어본 것이고, 두 번째는 그 기억을 글로 풀어봤어요. 세 번째는 제가 쓴 글의 한 장면을 푼 것이고요, 시작은 제 개인의 이야기에서 시작했지만, 작업을 하다 보니 그게 중요하지는 않더라고요. 이 작업을 하면서 스타일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긴 했던 것 같아요. |
![]() |
가볍게 보고 지나는 작품이라기보다 내면의 깊은 감정을 자극하는 힘이 있는 것 같아요. 그게 저한테는 또 다른 고민이긴 한데 제가 좋아하는 레퍼런스를 봐도 무거운 톤의 이미지들을 좋아하더라고요. 제 작품에 대한 자신의 선호도 그렇고요. 하지만 그런 점이 디자이너로 살아가는 데 과연 도움이 될까? 고민은 돼요. 무겁고 어둡고 강렬한 것을 공유하고 싶은 사람이 많지는 않다고 생각하고 더 중요한 건 그런 쪽의 일이 많지 않아요(웃음). 예전에는 일부러 만들어나갔던 분위기인데 지금은 깨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어요. |
![]() |
작업이 안 풀릴 땐 어떻게 하세요? 작업을 몰아서 하는 편이라 안 풀릴 땐 안 해요. 그렇게 할 수 없는 일도 있지만. 대개는 머릿속으로 계획을 짜서 만드는데, 마감 직전에 즉흥적으로 만들 때도 있거든요. 아이러니한 건 그렇게 했을 때 결과가 마음에 드는 경우가 많았어요. 후자의 방법은 제 마음을 쉽게 풀리게 하는 요소가 있는 것 같아요. 앞으로는 어떤 작업을 해보고 싶으세요? 자기 성향에 맞는 작업을 하고 싶은데, 그 성향이 뭔지 아직은 잘 모르겠어요(웃음). 장기적으로는 지금 제가 있는 곳의 반경을 넓히는 일을 하고 싶은데 그중 하나는 공간에 관련된 일이고 또 하나는 도자기나 가구처럼 손으로 만져서 하는 일이에요. 오랫동안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어요. 단기적으로는 지금 하고 있는 책 작업을 꾸준히 해서 몇 권 만들고 싶어요. SNS처럼 외부의 사람들과 만날 기회가 많이 열려 있는 세상이지만 저랑은 잘 안 맞는 것 같아요. 생산된 물건으로 만나는 길을 생각하는데 제가 만든 무언가가 사람들과 만나는 창구가 되길 바라고 있어요.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