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평가형 자격』정보처리산업기사(자바(JAVA)스프링(SPRING)개발자)취득과정
지역인재양성을 위한 MSA기반 크로스 플랫폼(자바,Springboot,Flutter) 개발자 과정
(롯데)기업맞춤형 프로젝트 기반 백엔드 개발자 양성과정
자바&Springboot 크로스 플랫폼(풀스택)융합 응용SW개발자 양성과정
(생성형AI활용)Springboot 기반 웹개발과 Flutter 기반 앱개발 실무양성 심화과정
[디지털컨버전스]자바기반 크로스 플랫폼(풀스택)융합 응용SW개발자 양성훈련
[디지털컨버전스]자바스프링(Spring)기반 융합개발자 양성훈련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디지털컨버전스)공공데이터 융합 자바(JAVA)/스프링 개발자 양성과정
자바 웹 개발 단기속성 핵심완성
자바(JAVA), 스프링 활용 모던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출판)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시각출판편집 디자이너 양성(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과정
(출판)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실무 양성과정
[공공디자인]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포토샵 일러스트활용 공공디자이너 양성과정
(디자인기업연계 프로젝트형)출판,편집 디자인 실무양성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실기(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취득및 취업과정
(시각디자인)시각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그래픽디자인)실무과정
시각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GTQ)양성과정
출판·편집디자인 양성과정(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
[한번에 취득하는]컬러리스트산업기사기사 실기 취득과정
[자체시험센터]포토샵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 2급 자격증
[공식시험센터]포토샵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 2급 자격증
[자체시험센터]일러스트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i 2급 자격증
[공식시험센터]일러스트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i 2급 자격증
일러스트 편집디자인(39)
포토샵 편집디자인(39)
포토샵 활용 및 GTQ1급 자격증 취득과정(60)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실기)
그래픽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과정
[디자인]컬러리스트 자격증 취득과정(실기)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일러스트 Illustrator활용)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포토샵 Photoshop활용)
『과정평가형 자격』실내건축기사(캐드(CAD)맥스(MAX)스케치업,Enscape활용)취득과정
『과정평가형 자격』실내건축산업기사(캐드(CAD)스케치업,Enscape활용)취득과정
(BIM)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맥스), 실내건축 실무 양성과정
(BIM)실내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 실무 양성과정
[BIM]건축설계&실내건축인테리어(캐드(CAD),스케치업,MAX활용 3D공간 제작)
[BIM]건축설계&실내건축인테리어(캐드(CAD),스케치업,Enscape활용 3D공간 제작)
『초정밀』기계부품 설계 취업을 위한 2D,3D 공정 설계(파이썬,AUTOCAD,3D인벤터,CATIA)과정
제너레이티브 디지털 전환 설계(자동화 기계설계 실무입문)양성
[한번에 취득하는 검정형]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 (캐드,인벤터)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실내건축산업기사 실기 (제도,작업형)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실기 (캐드,스케치업)취득 및 취업과정
기계설계산업기사(일반기계기사,기계제도기능사,캐드인벤터활용)실기작업형
실내건축설계캐드(AutoCAD),스케치업(SketchUP)입문과정
[문화관광]AI기반 지역특화 문화관광 영상콘텐츠 제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RunwayML,스테이블디퓨젼)과정
『과정평가형 자격』멀티미디어콘텐츠전문가(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3DMAX(맥스),스테이블디퓨젼)
(기업연계프로젝트형)메타버스 콘텐츠(Unity기반 실감형, VR/AR/XR)제작자 양성
최신밈과 AI툴을 활용한 마케팅영상스타일리스트 양성(프리미어,에펙,스테이블디퓨젼)
생성형AI를 활용한 디지털 영상크리에이터 양성과정(프리미어,에펙,MAYA)
실버케어 마케팅(2D/3D)애니메이션 영상 실무 양성과정(프리미어,에펙,MAX)
[게임콘텐츠제작](3D모델링,애니메이션)게임그래픽디자인실무양성
[게임콘텐츠제작]게임애니메이션&영상(CG,VFX)편집실무 양성훈련
[멀티미디어]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시네마4D 활용 영상편집디자이너 양성
유튜브(Youtube) 콘텐츠를 위한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모션그래픽)실무 양성과정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시각영상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프리미어,에펙,모션그래픽) 양성과정
유튜브영상편집제작(프리미어,에펙,광고영상,모션그래픽)과정
영상편집제작모션그래픽(프리미어,에펙) 기초부터 포트폴리오까지
『공식시험센터』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공식시험센터]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FAT1급, TAT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컴활 1급(필기+실기)자격증 및 OA실무활용 취업과정 (30)
컴퓨터활용능력 1급 OA실무(엑셀,엑세스) 필기, 실기 자격증 취득 및 취업과정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실기) 자격증 취득과정 및 취업과정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실기) 자격증 취득 및 취업과정
창의력의 진정한 의미와 마르지 않는 영감의 비결은 무엇일까? 기본적으로 탁월함을 요구하는 직업을 가진 우리 디자이너가 창의력을 유지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1년 365일 내내 창의력을 발산해 결국 영감이 바닥을 드러내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필연적 결과인가? 이는 세상 모든 디자이너가 매일 반복해서 제 자신에게 던지는 질문이다.
기사제공 | 월간 CA
창의력이란 무엇인가?
창의적 영감의 창고를 가득 채우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창의성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자. 최근 한 공개 강연 방송에서 브라이언 에노(Braian Eno)는 예술에 대한 흥미로운 정의를 내렸다. 그에게 예술이란 우리가 반드시 행해야 할 것 이외의 모든 것이다.
우리는 모두 음식을 먹어야 하고, 옷을 입어야 하며, 머물 곳을 찾아야 한다. 하지만, 꼭 아름답게 차린 음식과 우아한 옷, 건축적으로 세련된 집이 필수는 아니다. 땅에서 갓 캔 뿌리채소를 먹을 수도, 끈이 달린 낡은 부대자루 같은 옷을 입거나 창문 하나 없는 헛간에서 살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는 그렇게 하지 않는다. 우리에게는 스스로 혹은 다른 무언가를 추하기보다 아름답게 만들도록 강력하게 추동하는 근원적인 본능이 내재돼있다. 자의식을 지닌 인간으로서 밋밋한 것보다 훌륭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걸 선호한다. 나는 이런 관점으로 디자인이란 삶과 대상을 더 훌륭한 상태로 끌어올리는 모든 행위라 이야기하고 싶다.
따라서 디자인에서 창의력은 삶과 대상을 더 낫게 하는 데 성공하는 능력의 정도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모두가 주지하다시피, 세상에는 뛰어난 작업의 성취를 방해하는 수많은 장애물이 존재한다. 나는 이들 중 몇 가지를 짚어내고 극복하는 전략에 대해 탐구하려 한다.
독창성이라는 독재적 환영
독창성은 교육 현장은 물론 스튜디오에서 늘 강조하는 개념이다. 교육자는 다른 이의 작품을 베끼거나 과도하게 차용한 학생을 엄하게 다스린다. 그런데 왜? 모방은 우리가 말하고, 걷고, 살아남는 법을 배우는 방법 아니던가.
사실 독창성은 존재하지 않는 개념이다. 창의적 활동은 조합의 행위이고, 독창성은 이미 존재하는 것을 새로운 방법으로 조합해 탄생시킨다. 이런 사실을 깨닫는다면 우리는 의미 없고 파괴적이기까지 한 독창성에 대한 집착과 그 심리적 압박에서 해방될 수 있다.
시간은 적이 아니다
디자이너에게 시간은, 좀 더 정확하게는 부족한 시간은 기대에 못 미치는 결과물에 대한 좋은 핑계거리였다. 그들을 옭아매는 마감 일정의 압박과 비현실적인 프로젝트 일정의 존재를 부정하는 건 아니다. 그것은 엄연히 존재하는 사실이다.
그렇다고 절망적일 필요는 없다. 시간은 상대적이다. 몰입도가 강한 영화를 보면 한 시간은 훌쩍 지나간다. 반면 비오는 밤에 버스를 기다릴 때의 한 시간은 마치 다 죽어가는 경주마만큼 느릿느릿 흘러간다. 정말 시간이 전혀 없는 사람은 거의 없다.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고 시간이 통제 불가능하다는 선입견을 버려라. 디자인 작업에 유익한 최고의 전략이 될 것이다.
위험을 감수하라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훌륭한 결과물을 얻는 데 최악의 장애물이다. 상업적인 제한을 두는 규정은 현대의 광범위한 분야에서 뛰어난 그래픽 디자인을 멸종시켰다. 물론 명작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 건 아니다. 하지만 거의 비주류 분야에 한정돼있다. 클라이언트와 디자이너가 위험 감수를 극단적으로 피한 결과다.
디자이너가 위험을 피하기만 하면 결국 실패를 이중으로 겪는다. 훌륭한 작업은 물론, 창의적 감각도 서서히 녹이 슬며 마침내 완전히 빛을 잃게 된다. 말이야 쉽고 행하긴 어려운 문제지만 모험을 기피하는 디자이너에게 기다리는 건 퇴보뿐이다.
클라이언트에게 책임을 돌리지 말라
영감이 고갈되면 우리는 저급한 디자인을 만들어내고는 클라이언트 탓을 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그들이 종종 문제의 원인은 맞다. 작업을 방해하거나 예산을 삭감하고 이상한 디자인을 고집하니까.
하지만 좋지 않은 결과물의 책임을 오직 클라이언트에게 전가하는 건 우리 스스로의 무능력함을 인정하는 거나 다름없다. 이런 상황이라면 그 디자이너의 창의적 영감이 증발하기 시작했다는 증거다.
개인적으로 나는 절대 클라이언트 탓을 하기보다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을 내 자신에서 찾는 걸 규칙으로 삼는다. 클라이언트가 비합리적인 행동을 했을 경우조차 혹 그런 상황의 최초 원인을 내가 제공하지는 않았는지 돌이켜본다.
창의력은 우리 내면에서 솟아난다. 클라이언트가 이를 짓누를 순 있지만 완전히 없애버릴 수는 없다. 죽어버린 창의력에 대한 책임은 오직 디자이너 자신에게 있다. 이런 사실을 망각한다면 어느새 영감의 창고가 텅 비어버린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아드리안 쇼네시(ADRIAN SHAUGHNESSY)
그래픽 디자이너이자 작가로, 1989년 인트로(Intro)를 공동으로 설립했고 현재 쇼네시웍스(ShaughnessyWorks)를 운영 중이다. 디자인 및 시각 문화 관련 도서 출판을 전문으로 하는 유닛 에디션즈(Unit Editions)의 공동 설립자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