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평가형 자격』정보처리산업기사(자바(JAVA)스프링(SPRING)개발자)취득과정
지역인재양성을 위한 MSA기반 크로스 플랫폼(자바,Springboot,Flutter) 개발자 과정
(롯데)기업맞춤형 프로젝트 기반 백엔드 개발자 양성과정
자바&Springboot 크로스 플랫폼(풀스택)융합 응용SW개발자 양성과정
(생성형AI활용)Springboot 기반 웹개발과 Flutter 기반 앱개발 실무양성 심화과정
[디지털컨버전스]자바기반 크로스 플랫폼(풀스택)융합 응용SW개발자 양성훈련
[디지털컨버전스]자바스프링(Spring)기반 융합개발자 양성훈련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디지털컨버전스)공공데이터 융합 자바(JAVA)/스프링 개발자 양성과정
자바 웹 개발 단기속성 핵심완성
자바(JAVA), 스프링 활용 모던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출판)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시각출판편집 디자이너 양성(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과정
(출판)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실무 양성과정
[공공디자인]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포토샵 일러스트활용 공공디자이너 양성과정
(디자인기업연계 프로젝트형)출판,편집 디자인 실무양성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실기(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취득및 취업과정
(시각디자인)시각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그래픽디자인)실무과정
시각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GTQ)양성과정
출판·편집디자인 양성과정(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
[한번에 취득하는]컬러리스트산업기사기사 실기 취득과정
[자체시험센터]포토샵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 2급 자격증
[공식시험센터]포토샵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 2급 자격증
[자체시험센터]일러스트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i 2급 자격증
[공식시험센터]일러스트 편집(시각,광고)디자인 실무활용 및 GTQi 2급 자격증
일러스트 편집디자인(39)
포토샵 편집디자인(39)
포토샵 활용 및 GTQ1급 자격증 취득과정(60)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실기)
그래픽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과정
[디자인]컬러리스트 자격증 취득과정(실기)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일러스트 Illustrator활용)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포토샵 Photoshop활용)
『과정평가형 자격』실내건축기사(캐드(CAD)맥스(MAX)스케치업,Enscape활용)취득과정
『과정평가형 자격』실내건축산업기사(캐드(CAD)스케치업,Enscape활용)취득과정
(BIM)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맥스), 실내건축 실무 양성과정
(BIM)실내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 실무 양성과정
[BIM]건축설계&실내건축인테리어(캐드(CAD),스케치업,MAX활용 3D공간 제작)
[BIM]건축설계&실내건축인테리어(캐드(CAD),스케치업,Enscape활용 3D공간 제작)
『초정밀』기계부품 설계 취업을 위한 2D,3D 공정 설계(파이썬,AUTOCAD,3D인벤터,CATIA)과정
제너레이티브 디지털 전환 설계(자동화 기계설계 실무입문)양성
[한번에 취득하는 검정형]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 (캐드,인벤터)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실내건축산업기사 실기 (제도,작업형)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실기 (캐드,스케치업)취득 및 취업과정
기계설계산업기사(일반기계기사,기계제도기능사,캐드인벤터활용)실기작업형
실내건축설계캐드(AutoCAD),스케치업(SketchUP)입문과정
[문화관광]AI기반 지역특화 문화관광 영상콘텐츠 제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RunwayML,스테이블디퓨젼)과정
『과정평가형 자격』멀티미디어콘텐츠전문가(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3DMAX(맥스),스테이블디퓨젼)
(기업연계프로젝트형)메타버스 콘텐츠(Unity기반 실감형, VR/AR/XR)제작자 양성
최신밈과 AI툴을 활용한 마케팅영상스타일리스트 양성(프리미어,에펙,스테이블디퓨젼)
생성형AI를 활용한 디지털 영상크리에이터 양성과정(프리미어,에펙,MAYA)
실버케어 마케팅(2D/3D)애니메이션 영상 실무 양성과정(프리미어,에펙,MAX)
[게임콘텐츠제작](3D모델링,애니메이션)게임그래픽디자인실무양성
[게임콘텐츠제작]게임애니메이션&영상(CG,VFX)편집실무 양성훈련
[멀티미디어]트렌디한 디자인을 위한 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시네마4D 활용 영상편집디자이너 양성
유튜브(Youtube) 콘텐츠를 위한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모션그래픽)실무 양성과정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시각영상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프리미어,에펙,모션그래픽) 양성과정
유튜브영상편집제작(프리미어,에펙,광고영상,모션그래픽)과정
영상편집제작모션그래픽(프리미어,에펙) 기초부터 포트폴리오까지
『공식시험센터』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공식시험센터]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FAT1급, TAT2급 자격취득 및 취업과정
[한번에 취득하는]컴활 1급(필기+실기)자격증 및 OA실무활용 취업과정 (30)
컴퓨터활용능력 1급 OA실무(엑셀,엑세스) 필기, 실기 자격증 취득 및 취업과정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실기) 자격증 취득과정 및 취업과정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실기) 자격증 취득 및 취업과정
브랜딩이란 규칙이 아닌 상황과 대상에 따라 달리 적용시킬 수 있는 행동 양식을 의미한다. 모든 브랜드는 각자의 가이드라인을 가지고 있다. 학창시절, 나는 담당 교수 사무실 선반에 놓여있던 지멘스(Siemens)의 기업 디자인 매뉴얼을 보고 무척 놀랐던 적이 있다. 그것은 12권으로 구성된 방대한 매뉴얼로, 오로지 일관성 구축만을 위해 정밀하게 설계되어 있었다. 그것은 마치 존재할 수 있는 모든 디자인 구성 요소에 대한 규칙을 전부 실어놓은 것처럼 보였다.
기사제공 | 디자인 매거진 월간 〈CA〉
10년 후, 연간 보고서 양식 디자인 작업 중이던 나는 그것과 아주 흡사한 어떤 브랜드 가이드라인과 맞닥뜨리게 되었다. 지멘스 매뉴얼에 비해 전체적인 분량은 적은 편이었지만 여전히 딱딱하고, 획일적인 규칙들로 가득 차있고, 우리의 창의적인 디자인 전개를 방해하는 매뉴얼이었다. 그것은 보다 나은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구축하는 것보다는 일목요연한 디자인 규칙을 설명하는 데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어느덧 가이드라인 작성자의 위치에 서게 된 나는, 우리가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매뉴얼에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간 브랜딩 분야는 전면적인 변화를 겪어왔다. 따라서 이전에 비해 다양해진 브랜드 핵심 요소와 노출 경로에 대한 고려는 물론 더 복합적인 차원에서의 가치 판단이 요구된다. 각 소품마다 어울리는 색상을 정해 표를 붙여주면 그만이던 시대는 지난 지 오래이다. 하지만 다수의 브랜드가 여전히 이런 식의 가이드라인을 보유한 채 브랜딩을 시도하고 있다.
우리가 다루어야 하는 것은 브랜드 아이덴티티, 즉 브랜드 정체성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자면, 우리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규칙이 아닌 행동 양식으로 풀어낼 수 있어야만 한다. 오늘날 사람들은 링크드인이나 페이스북 등을 통해 자아를 다채로운 방식으로 표현하고 있다. 바로 이것이 고정적인 규칙들이 무용지물이 될 수밖에 없는 결정적인 이유이다. 이제는 브랜드도 그 대상과 플랫폼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어야만 하는 것이다.
GW+Co에서는 새로운 브랜딩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면 가장 먼저 우리가 전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무엇인지를 정의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다양한 브랜드 요소들이 그 이야기에 힘을 실어줄 수 있을지 고민한다. 예를 들어, 우리는 “이 브랜드는 우아함이 특징이니 우아한 느낌의 서체를 사용하되 간간히 산뜻한 느낌을 더해주자”라는 식으로는 접근하지 않는다. 우리는 “우아함을 표현해내기 위해서는 브랜드 요소들을 어떤 방식으로 조합해야 할까? 우아함 외에 브랜드가 드러내야 하는 다른 속성이나 분위기는 무엇인가?”라고 이야기한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브랜드 요소들은 유연한 소통이 가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된다. 그저 한데 뭉쳐있는 요소가 아닌,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상태로 변화하는 것이다. 그렇게 완성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더 이상 단순한 도구 상자 같은 존재가 아니다. 이제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그 자체로 완성된, 하나의 시각적 세계를 구축하는 틀로써 작용하게 된다.
현시대는 다양한 방식으로 연출할 수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요구한다. 이러한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유연한 브랜드 가이드라인 구축이 필수적이다. 이것이 스타일의 통일성보다 가치의 일관성이 우선시 되어야만 하는 이유이다. 이와 같은 변화는 브랜드뿐 아니라 디자인 에이전시에게도 큰 도전으로 다가올 수 있다. 그러나 변동 사항을 무리 없이 수용할 수 있다면 진화된 경험을 할 수 있음은 물론 그저 브랜드를 지키는 것이 아니라 발전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길마어 벤트(GILMAR WENDT)
GW+Co 대표로 BT, 프레쉬필즈(Freshfields), 영국 안전 위원회(British Safety Council), 옥스퍼드 사이드 비즈니스 스쿨(Oxford Said Business School) 등 여러 기관을 위한 브랜딩 프로젝트를 지휘했다. 국제 타이포그래피 디자이너 협회(ISTD)와 영국왕립예술협회(RSA)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